25일 안산분원서 국제표준 기술 등 전수

▲한국전기연구원 안산분원
▲한국전기연구원 안산분원

[이투뉴스] 한국전기연구원(KERI, 원장 최규하)은 오는 25일 안산분원 대강당에서 '재폐로 차단기(Recloser) 시험기술 및 세계단락시험협의체(STL, Short-Circuit Testing Liaison) 안내 교육'을 개최한다.

재폐로 차단기는 배전 선로에 고장이 발생하면 전류를 급속으로 일시 차단했다가 자동으로 다시 투입하는 장치다. 

일시적 문제가 아닌 영구 고장 시 선로구간을 신속히 분리해 변전소의 설비를 보호하고, 전 구간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고장파급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전기연구원에 의하면 최근 디지털 및 정보처리 기술 발전과 더불어 재폐로 차단기도 디지털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전의 규격만 하더라도 재폐로 차단기와 배전자동화시스템과의 연계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분산전원 연계 배전선로에서 재폐로 차단기 전원 부분 고장 시 발생할 수 있는 역방향 고장전류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방향성 과전류 계전요소를 탑재한 재폐로 차단기’도 요구하는 상황이다.

또한 국내·외서 재폐로 차단기 규격 제·개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최신 규격 및 정보를 제공하는 시험기술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기연구원은 이번 교육에서 올해 2월 개정된 재폐로 차단기 국제표준 ‘IEC 62271-111, Automatic circuit reclosers for alternating current systems up to and including 38kV’에 대한 시험평가 기술을 소개한다.

이와 더불어 전 세계 중전기기 산업계에서 독보적 권위를 가진 시험인증 분야 협의체인 세계단락시험협의체(이하 STL)에 대한 소개 및 최신 동향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세계최고 수준의 설비와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2011년 STL 정회원 자격을 획득한 이래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시험성적서로 국내 중전기기 업체들의 해외시장 개척에 기여해 왔다.

참가신청은 오는 20일까지 전기연구원 홈페이지(www.keri.re.kr)나 중전압시험실(coolkid@keri.re.kr)로 문의하면 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