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 유류 사용 중인 대구·청주 열병합 LNG로 대개체 추진
2024년 준공예정…오염물질 배출량 저감 등 환경개선 기대

[이투뉴스] 유류를 사용하던 대구와 청주 열병합이 오는 2024년쯤 250MW급 친환경 열병합발전소로 거듭난다. 당초 400MW급으로 개체를 추진했으나, 주민 반대와 열 사용량 등을 감안해 250MW 내외로 축소, 조정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친환경·고효율·저탄소 에너지’인 집단에너지 보급 확대 및 정부의 미세먼지 배출저감 정책이행을 위해 대구·청주 지사에 친환경 열병합발전설비 개체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중이라고 18일 밝혔다.

대구와 청주는 지역난방 공급을 위해 각각 47MW와 58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를 가동 중에 있으나 유류연료를 사용하고 있어 그동안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원성을 샀다. 이에 따라 한난은 유류발전소 두 곳을 모두 친환경에너지인 LNG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설비로 전환하는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당초 한난은 대구와 청주 지역주민의 청정연료 전환 요구가 거세지자 지난 2015년 400MW급 LNG 열병합발전설비 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는 등 중대형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추진했다. 하지만 발전용량에 대한 지역주민 민원을 반영해 200MW급(201∼299MW)으로 용량을 재산정해 예타를 다시 통과했으며, 올해 6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사업허가(청주)를 취득했다.

이에 앞서 한난은 지역주민의 환경권 보장을 위해 선제적으로 지난 2017년말 황함유량이 기존 벙커C유의 3분의 1 수준인 저유황유로 연료를 교체함으로써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저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벙커C유 대비 황산화물은 3분의 1 수준(67%)으로, 먼지는 절반 수준(48%)으로 줄였다.

더불어 한난은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탈질설비와 황산화물을 제거하는 배연탈황설비, 먼지를 제거하는 전기집진기 등 최적의 대기오염 방지시설 운영 중이다. 또 LNG열병합 준공 이전까지 전기집진기 및 탈질설비 촉매 개선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한난은 대구와 청주의 유류 발전소를 LNG 열병합으로 개선하는 사업이 순조롭게 마무리될 경우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지금의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는 등 대기환경개선 효과가 탁월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법적 요건보다 환경설비를 강화,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한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대구와 청주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위해 한난은 아직 허가를 득하지 않은 대구열병합 사업허가를 신청함과 동시에 기본설계에 착수했으며, 지역주민 및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여는 등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대구와 청주 열병합은 사업허가 취득 및 환경영향평가, 실시설계 등을 거쳐 오는 2021년경 건설공사에 착공,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때까지는 현재 유류발전소를 가동해 지역난방용 열을 공급하고, 준공 이후 철거한다는 방침이다.

한난 관계자는 “우리공사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환경영향평가를 차질 없이 진행하는 등 대구·청주지사의 친환경에너지 개선사업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저탄소·친환경 경영을 통해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