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로 생긴 방사능 오염수 처리를 둘러싸고 국제사회의 이목이 일본 정부에 집중되고 있다. 당시 쓰나미로 인해 원전의 전원이 끊기고 원전이 녹으면서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방사능 오염수는 무려 117만톤에 이른다. 더욱 심각한 것은 지금도 하루 150톤에 달하는 오염수가 생겨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방사능 오염수에는 세슘과 스토론튬·트리튬(삼중수소)과 같은 방사성 원소·물질들이 녹아있다.  도쿄전력은 원자로 주변 지하에 콘크리트 방호막을 설치하고 있지만 여전히 새는 것이 많아 지하수가 스며들면서 오염수로 변하고 있는 것.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비롯한 후쿠시마 원전 처리 목표를 당초 40년으로 잡았지만 현재 상태로 보면 50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방사능 오염수의 경우 오염수 처리대책위원회가 ▶지하 2500미터의 지층에 주입하거나 ▶해양방출 ▶수증기로 배출 ▶전기분해후 수소배출 ▶오염수를 시멘트와 혼합해 지하에 묻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사실상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측면에서 해양방출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로 하라다 환경상은 얼마 전 해양방류를 검토하고 있음을 밝힌 바 있다. 다만 다카모토 나오카즈 과학기술상은 이를 개인적 의견이라며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부인했다.

일본 정부가 비용이 저렴한 해양방류를 결정한다면 이는 지구촌에 대한 환경테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17만톤에 달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할 경우 당장 일본의 동해안 연안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이고 인근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베링해협과 캐나다, 미국, 적도, 필리핀을 돌아 다시 일본 방향으로 흘러갈 것으로 국립해양조사원은 분석하고 있다.

이 경우 일본 방향으로 퍼지는 지류가 대한해협을 통해 우리나라 동해로 들어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쉽게 간과해서는 안될 심각한 사안이다. 오염수 문제는 비단 우리만의 피해가 아니라 미국과 캐나다 등 태평양 연안 국가들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끔찍한 환경 재앙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 정부가 IAEA 회의에서 해양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이슈라고 지적하고 IAEA와 회원국들의 공동대처를 촉구하고 나선 것은 매우 현명한 조처로 평가된다.

정부는 이에 그치지 않고 미국 등 관련국들은 물론이고 유럽 국가들과 외교적 노력을 통해 일본의 몰지각한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막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당사국들과 치밀한 외교적 협력을 통해 일본 정부의 해양 방류를 막도록 압력과 함께 제재를 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