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성 ‘에너지백서 2019’서 일본 에너지산업 현황 및 전망 공개

[이투뉴스] 20년 전에 비해 30% 감소한 일본 석유수요가 향후 5년 동안 매년 1.7%씩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일본정부 내에서 제기되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최근 ‘일본 에너지백서 2019’를 발간해 현재 일본의 에너지산업 현황과 전망에 대해 공개했다.

경산성은 광물자원 및 에너지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으로, 우리나라의 산업통상자원부에 준한다.

경산성은 백서를 통해 최대치였던 1999년도 대비 2017년도 석유수요는 약 30%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석유수요 감소는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약 1.7%씩 감소할 전망이다.

현재 일본 석유 업계는 1차에너지, 원유수입, 석유제품 판매 모두 감소세에 들어선 상황이며 석유제품 수요구조가 휘발유, 나프타 및 경유 비중은 증가하고 중유 비중은 감소하는 백유화 상태에 접어든 것으로 확인된다.

용도별 소비처로는 자동차 연료용이 42%, 화학 원료용 24%, 가정·업무용이 13%에 달한다.

중동에 대한 석유수입 의존도는 2017년 기준 86.6%에 달해 과반을 넘게 차지하고 있다.

석유 비축량은 IEA 회원국 30개국 중 8번째로 많은 173일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IEA 회원국 평균 161.1일보다 다소 많지만 한국의 179일분에는 못 미치는 상황이다.

◈ 주유소 수익악화에 숫자 반토막…환경·안전 지원

석유수요 감소세에 경산성은 석유제품, 석유화학제품의 유연한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고부가가치화 및 설비의 공유화·폐기를 통한 설비 최적화, 제조원가 억제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경산성은 또한 석유수요 감소 타개를 위해 에너지 공급구조 고도화법을 시행하고 있다. 고도화법은 2010년 7월 중질유 분해설비의 장비율 향상 의무화를 시작으로, 2014년 잔사유 처리설비의 장비율 향상 의무화, 2017년 10월 감압 잔사유 일일 통유량 상향을 진행하고 있다.

백서는 일본 주유소가 판매량 감소와 수익악화, 보수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1994년 6만여개에 달했던 일본 주유소는 2017년 기준 3만747개까지 줄어든 상황이다.

이에 경산성은 주유소 과소지에 지하탱크 철거, 누설 방지대책 등 환경·안전 대책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자가발전 설비를 갖춰 재해 시에도 지역주민의 연료공급 거점 역할을 하는 주민거점 주유소를 구축하고, 중소 주유소에 대해서는 연료배송 합리화 및 환경·IT 대응을 위한 설비 도입을 지원한다.

아울러 LPG 충전소의 거래 적정화를 추진하기 위해 소비자 상담창구 설치지원과 요금 투명화 등에 관한 조사 및 보급을 촉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 중동 석유사 원유 거점으로 탱크 대여, 산유국 공동비축

백서는 일본의 에너지 공급망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현재 일본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트(UAE) 국영 석유회사 상용원유의 동아시아용 중계·재고 거점으로 일본 내 석유탱크를 빌려주고 에너지 공급위기 시에 일본기업이 우선 공급받는 산유국 공동비축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민간 석유비축 의무에 관한 비용부담 경감을 위해 일본 석유천연가스금속광물기구(JOGMEC)이 비축 석유·LPG 매입자금의 저리융자를 실시해 필요한 대출규모를 유지함과 동시에 차입금에 드는 이자 부담을 경감해주고 있다.

아울러 재해 대응을 위해 전국 10개 권역별로 각 권역 내 휘발유, 등유, 경유, A중유 4일분 비축분을 저장할 수 있도록 저장 설비를 확대하고 있다. 2018년 기준 전국 3500여곳의 주민거점 주유소도 정비한 상황이다.

현재 경산성은 수송부문의 에너지 절약에 나서기로 하고 자동차 연비개선과 청정에너지 자동차 도입 촉진 예산 지원, 저탄소형 디젤 트럭 보급 가속화 사업 지원 등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환경 성능 할인 도입이다. 다음달 1일부터 도입되는 환경 성능 할인제도는 자동차 취득세를 대신해 환경 성능에 따라 0~3%의 세금을 부과한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