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협력 의향서 체결…액션플랜 수립 등 추진

[이투뉴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국과 호주 정부가 활발한 협력을 추진해 나가는 첫 걸음을 공식 선언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정승일 차관과 호주 산업과학혁신부 매튜 카나반 자원‧북호주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양국 정부의 수소협력 확대 의지를 선언하는 '한-호주 수소협력 의향서(Letter of Intent, LOI)'를 서울 광화문 포시즌 호텔에서 체결했다.

이번에 체결한 의향서를 통해 양국은 수소분야에서 상호 호혜적인 공동 협력사업을 발굴‧개발할 계획으로 정부는 양국이 전통적인 에너지·자원 협력국으로서 수소 협력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양국은 의향서에 따라 2030년까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수소 실행계획(hydrogen Action plan)'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 실행계획에는 ▶협력 원칙 ▶협력 분야 ▶구체적 이행계획 ▶사후 검토 관련 내용을 포함될 전망이다.

산업부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수소차·버스 등 국내 차량의 수출 기회로 활용하며 호주의 재생에너지 등 우수한 수전해 잠재력을 활용해 수소 액화 등 저장‧운송 기술 공동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

정승일 차관은 “한국은 수소차, 발전용 연료전지 등 수소 활용 분야에서 세계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호주는 수소 공급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양국간 협력 잠재력이 매우 크다”며 “앞으로 수소 분야에서 구체적인 양자간 협력 사업이 조속히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의향서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의향서는 8월 한-호주 통상장관회담시 양국간 수소협력을 활성화하자는 호주측의 제안에 따라 논의 후 결실을 맺었다. 지난해 호주 재생에너지청(ARENA)이 발간한 수소수출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유망한 잠재적 협력 파트너로 분석하고 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