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가스, ‘가스앱’ 통해 AI 챗봇 ‘상담톡’ 운영
고객들이 원하는 답변을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제공

[이투뉴스] 이제는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해 생활을 변화시키고 있는 인공지능. 그 중에서도 챗봇은 새로운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주목 받고 있다.

챗봇은 기업용 메신저에 채팅하듯 질문을 입력하면 인공지능(AI)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람과 대화를 하며 해답을 주는 대화형 메신저이다. 소비자 질문에 대답해 주거나 기존 소비자의 성향을 바탕으로 적합한 상품 등을 추천해 주는 역할로 활용된다.

챗봇과 인공지능의 등장은 컨택센터의 업무를 저부가가치 산업에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유통업계에 등장한 챗봇들은 소비자가 편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을 벗어나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으로 활용범위도 넓어지는 추세다.

스마트 의료서비스를 본격화하기 위해 강북삼성병원은 지난 71일 국내 건강검진센터 챗봇 서비스 코비를 정식 오픈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검진센터의 위치, 주의사항 등을 확인 할 수 있고, 본인 인증을 거치면 예약 조회, 검진 결과 발송 등 본인과 관련된 기록도 확인이 가능하다.

서울도시가스는 모바일 고객센터 가스앱을 통해 작년 6월부터 AI 챗봇 상담톡을 운영 중이다. 도시가스 요금 조회, 납부, 청구서 관리, 자가검침 등의 주요 업무와 이사 진행 시 도시가스 전·출입 예약을 돕고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가스 사용량을 예측해주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이제 캐시를 모으면 가스비가 할인 되는 가스락 기능 등 혜택 안내까지 챗봇이 24시간 응대한다.

만일 AI가 해결할 수 없는 특수하거나 복잡한 민원 업무는 전문 상담사에게 연결하는 스마트 스위칭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상황과 필요에 따른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에겐 상담을 직원에겐 헬프데스크의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서울도시가스 관계자는 향후 상담톡은 질문에 대한 단순 응답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챗봇, 상담사 서비스를 통해 누적된 고객의 다양한 질문 형태를 분석 및 학습해 키워드 기반의 챗봇에서 의도파악이 가능한 콘텍트 기반의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AI 채팅 상담 시스템의 도입은 고객들이 원하는 답변을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제공한다는 모바일 고객센터의 기획 방향과 더불어 전문 상담원들의 특화된 답변 제공은 물론 감정노동 해소 문제를 함께 개선해 갈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했다.

챗봇은 언어처리기술, 인공지능 기술 발전과 맞물려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질문자가 입력한 단어를 이용해 정해진 답을 제공해주는 단순 챗봇의 기능에서 벗어나 이제는 빅데이터, 머신러닝 기반으로 성장해 나아가는 챗봇이 도시가스 분야에서 한층 더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