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신재생에너지 정책 순회 협의회' 개최
재생에너지 활용, 친환경 그린수소 생산 협력

[이투뉴스] 정부가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호남지역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친환경 그린수소 생산 협력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오후 한전 본사에서 지난 6월 부산·경남지역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광주·전남·전북지역 '신재생에너지 정책 순회 협의회'를 열었다.

협의회에는 호남지역 광역·기초지자체, 한전, 한국에너지공단 등 관계자가 참석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수소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와 각 지자체는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확산 과정에서 발생하고 있는 환경훼손, 투자사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7월 발표한 재생에너지 부작용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협력을 약속했다.

특히 호남의 원활한 계통접속은 한전이 중심이 돼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한전은 배전선로 114회선 신설, 변압기 15대를 증설해 현재 송배전설비 부족으로 3개 시도에서 접속대기 중인 2만1000건 중 55%를 1년 이내에 접속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나머지 45%는 14개의 변전소 조기건설을 통해 3년 내에 해소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재생에너지 확산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광주시 광산구가 우수 재생에너지 보급 사례로 소개됐다. 전체면적의 70%가 녹지인 광산구는 지역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의 공장 지붕을 활용해 태양광 설비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산업단지 전체 입주기업 1737사 중 20%인 347개 기업이 약 101.3MW의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했다. 연간 12만9440MW의 전력을 생산하고 266억원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경제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해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에 관해서도 3개 시도와 협력한다. 전남도와 나주시는 재생에너지 기반의 친환경 수소생산을 목표로 하는 'MW급 수전해 R&D 및 실증' 사업추진을 위해 태양광 기반설비와 인허가 등 행정지원을 약속했다.

또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호남지역이 그린수소 기반 수소 산업 생태계를 이끌기 위해 신규사업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김정일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지자체가 중심이 돼 사업 모델을 발굴할 경우 정부는 제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지자체가 개발한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관계기관과 공유해 다양한 성공사례가 확산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