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의원, 예산정책처 전력구입비 요인 분석 지적

▲한전 전원별 전력구입비 요인. 단위 억원, 국회예산정책처. 어기구 의원실 재구성
▲한전 전원별 전력구입비 요인. 단위 억원, 국회예산정책처. 어기구 의원실 재구성

[이투뉴스] 지난해 한전 적자의 절반 가량은 유가상승에 따른 것으로, 이를 현 정부 탈원전 정책 탓으로 매도하는 것은 잘못이란 지적이다.

29일 어기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 국회예산정책처 결산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바에 따르면, 한전 적자원인 중 가장 큰 요인은 '유가상승 등 전력구입단가 인상요인'으로 46.9%를 차지했다.

뒤이어 '전력소비증가에 따른 전력구입비 증가'가 25.4%, ‘전원구성 변화요인’이 22.9%, ‘복합요인’ 4.8%로 나타났다.

전력소비증가에 의한 구입비 증가는 원가 인상에도 불구하고 전기요금을 인상하지 않아 발생한 적자를 말하며, 전원구성 변화 요인은 대규모 원전고장이나 미세먼지 대책에 의한 석탄발전 감축 적자를 말한다.

한전은 지난해 1조 174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국회예산정책처가 당기순손실의 가장 큰 이유를 유가인상에 의한 전력구입비 증가로 분석한 것이다.

한전은 작년 전력구입비로 2017년 대비 6조 756억원을 추가 지출했고, 이중 ‘유가상승으로 인한 전력구입단가 인상’ 요인은 2조8479억원을 차지했다.   

어기구 의원은 “국제 유가하락 시 한전 적자는 일정 부분 회복 가능한 수준”이라면서 “한전 적자의 원인을 온전히 탈원전 탓으로 매도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