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예비창업희망자들이 대다수의 창업아이템들이 실패 시 큰 리스크를 떠안을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창업의 세계에 뛰어들지 못하고 망설이곤 한다. 이 가운데, 셀프빨래방 ‘워시피플’이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으로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예비창업주들의 관심 또한 높은 리스크를 가진 고수익창업아이템 보다, 적당한 수익율과 높은 안정성을 가진 창업아이템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셀프빨래방의 경우 인건비 부담을 제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투자비용이 적고, 지속적인 운영을 통한 단골고객을 확보함으로써, 다양한 창업 아이템 중에서도 안정성이 높아 유망창업으로써 미국에서는 수십년간 인정받는 사업이다.

기존의 셀프빨래방은 무인으로 청결관리와 동전수거만으로 운영되었다면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다. 무인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되, 고객관리와 마케팅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어느 사업이나 마찬가지로 사업의 경쟁력과 영속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경쟁력 있는 빨래방 오픈을 위해서 워시피플은 몇 가지 항목을 정해서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먼저, 최대한 많은 업체와 상담해야 한다. 대부분의 업체는 장비를 판매하여 자신의 수익을 챙기는 게 우선이다. 많은 상담을 해봐야만 시장을 파악할 수 있다.

이때, 얼마를 투자해 월 얼마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봐야한다. 이로 인해 기대수익과 리스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제대로 창업을 준비할 수 있게 되어 실패의 확률을 줄일 수 있다.

또, 해당 업체에 데이터를 요구해야 한다. 월 몇 명의 고객이 방문해야 수익이 발생하는지, 그때의 비용은 얼마인지, 홍보는 어떻게 하는지 등을 꼼꼼하게 물어보고 상담을 해야만 한다. 월 매출과 비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회사는 신뢰도가 없다. 정확한 데이터를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무인의 장점을 살리면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전술을 개발해야 한다. 고객의 니즈를 확실히 파악해 적극적인 준비와 전략적 마인드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며,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업체와 계약해야 한다.

아울러 본사의 마케팅 지원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셀프빨래방은 업종 특성상 안정적이지만 곧 바로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창업은 아니다. 어느 정도 자리를 잡기까지 6개월 정도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꾸준한 홍보와 단골유치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기법이 요구된다. 

지속적이고 쌍방향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을 유입, 유지시켜 나감으로써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판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창업을 하기 전에는 뭐든지 다 해 줄 듯 하지만 막상 창업을 하고 나면, 대부분의 회사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또 다른 창업자를 만나 새로운 수익을 창출해야 회사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빨래방 체계에서 탈피하여 보다 효율적인 관리와 매출증대가 가능하도록 첨단 기술 및 설비를 도입한 ‘워시피플’은 직영매장의 개설과 셀프빨래방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시스템과 정확한 타겟 마케팅을 진행하며 수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문 AS와 점주를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곳인지 확인해야 한다. 세탁장비가 주가 되는 셀프빨래방에서 장비가 고장났을 때 신속하고 정확한 AS가 없다면 무인빨래방의 의미는 희석되고 만다. 더불어 간단한 점검은 점주가 셀프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곳인지를 체크해야 한다.

한편, 워시피플은 위의 조건들을 갖추며 안정적인 지점 운영과 지속적인 매장 수익창출을 위해 다양한 운영 지원을 하고 있다. 또 빨래방창업을 생각하는 예비점주를 위해 빨래방창업비용 및 다양한 혜택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워시피플 홈페이지 또는 문의전화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