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기후보호 계획안은 태양광에 비중…풍력업계 반발
"안정적 공급과 기술간 균형 유지 위해 병존 필요" 주장도

[이투뉴스] 독일 정부가 2030년까지 기후보호 계획안 입법을 준비하면서 태양광과 풍력 사이에서 우선 순위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에 발표된 계획안은 경제적 이치에 따라 태양광 쪽으로 정책 중심이 이동한 것으로 관측됐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은 풍력 산업을 중심으로 태양광을 제외한 재생에너지 산업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2030년 기후보호 계획안에서 풍력발전 목표 용량이 더 낮아진 반면, 태양광발전 목표 용량이 상당히 증가했는데, 이는 독일 풍력산업 단체인 BWE의 심기를 건드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BWE 측은 “(정부가 제안한) 풍력 계획 용량은 지난 30여 년간에 걸쳐 어렵게 획득한 독일의 풍력기술 부문의 가치의 깊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독일 회사들의 국제적 경쟁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반이 되지 못한다”고 비난했다. 

이 같은 풍력산업 단체의 입장에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최근까지만 해도 독일 정부는 2가지 이유로 풍력산업에 우선 순위를 두고 정책을 추진해왔다. 독일 내 대부분 지역에서 일조량이 충분치 않아 태양광 보다 풍력이 더 적합하며, 에너지 회사들이 태양광 발전소 보다 풍력 발전소에 전력망을 연결하는게 더 수월하다는 판단에서다. 

그 결과 독일의 풍력산업은 상당한 토대를 쌓았다. <블룸버그 NEF>에 따르면 지난해 독일은 전체 발전량 가운데 풍력발전이 17%를 차지한 반면, 태양광 발전은 7%만을 차지했다. 

국제 재생에너지기구(IREA)에 따르면 독일의 풍력산업은 세계 기술과 장비 수출에서 29%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나 태양광 산업은 5%의 점유율을 보였다. 지난해 풍력산업은 독일 내에서 약 14만1000명을 고용했다. 반면 태양광 산업의 고용 인원은 3만명 이하였다. 

이런 가운데 독일 전문가들의 평가가 풍력산업에서 태양광으로 정부 지원 순위를 옮기려는데에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프룬호퍼 연구소 태양광 에너지 시스템과가 발표한 2018년 연구에 의하면, 향후 17년 간 태양광 발전 비용은 풍력발전 비용 보다 더 가파르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2035년께 독일 내에서 일조량이 비교적 풍부한 남부에서 태양광 발전은 다른 전력원과 비교해 상당히 저렴한 전력원이 될 것으로 예측됐다. 일조량이 낮은 독일 북부지역에서도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는 육상용 풍력만큼 저렴해질 것으로 추산됐다. 

이 같은 전망은 현재 재생에너지 가격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 태양광 발전의 지구촌 평균 비용은 2010년과 2018년 사이 77% 낮아졌다. 같은 기간 육상용 풍력발전 비용은 35% 하락했다. 

기술적 진보가 태양광 발전 가격의 하락을 주도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태양광 패널가격 하락은 최근에 그 속도가 줄었으나, 장기적으로 풍력보다 태양광 발전기의 가격 하락 가능성은 더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아울러 패널 가격이 상당히 저렴해질 경우 아무나 패널을 지붕에 설치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다. 반면 풍력 터빈의 경우 넓은 부지가 필요하고 독일에서도 님비 현상이 나타나 정치적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제공하기 위해 태양광과 풍력의 병존이 요구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정부의 특정 에너지 확대 목표 설정은 기술적 진보에 지장을 줄 가능성도 제기됐다. 특정 기술이 정책의 우선 순위가 될 경우 자금 지원이나 개인 투자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재생에너지 기술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정부의 민감한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시애틀=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