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겨울철 난방비 절약에 도움을 준다는 스피드도어가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산업용 공장자동문 전문기업 코마츠코리아 윤희준 대표는 매년 10월과 11월 사이 본격적인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스피드도어를 찾는 고객이 급증한다고 밝혔다. 스피드도어가 다른 도어에 비해 동작 속도가 빠르고, 특히나 개구부에는 보온 효과가 있는 시트로 제작되기 때문에 난방비 절약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이 윤대표의 설명이다.

스피드도어는 추운 지방의 공장에서 추위를 막고자 처음 개발되었고, 그에 맞게 설계된 고속 자동문이다. 초기에는 단순히 천막을 쳐서 추위를 막았는데, 천막이 통로를 막아 통행이 잦은 창고에서는 많은 불편을 겪어야 했고, 심지어 시야 확보가 안돼서 안전사고도 빈번히 발생했다.

잦은 사고를 막고자 천막을 걷으면 한기가 바로 안으로 들어와 작업자들이 극심한 추위에 고생해야 했고, 내부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에너지와 비용이 소모돼야만 했다.

이런 문제점들을 보완하고자 만들어진 스피드도어는, 첫 출시 후 주목을 받았고, 다양한 산업 현장에 팔리며 선풍적인 인기와 인지도를 넓혀갔다. 어떤 업계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스피드도어가 인기를 얻는데 크게 한몫했다.

산업 현장에서는 작업자뿐만 아니라 도어를 통과하는 대상이 지게차나 차량 등 다양하다. 이렇게 산업 현장의 특성을 고려해 스피드도어는 발전되어 왔다. 어떤 곳에서도 작업과 환경에 맞게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곳에 설치되고 있다. 

스피드도어는 기본 버튼으로 작동되며, 센서와 리모컨 작동도 가능하여 자주 통과되는 대상에 맞게 설치가 가능하다. 근래에는 타기기와 연동도 가능해서 단순히 도어 기능뿐만 아니라 구간별 칸막이 역할까지 하며 여러 가지로 응용되고 있다.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시설물이다 보니 제품과 더불어 서비스적인 측면에서도 고객 맞춤 대응이 필요했다. 코마츠코리아에서는 24시간 바쁜 산업 현장의 특성을 고려해 고객 중심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연중무휴 24시간 고객센터를 만들고, 정기 순회 점검 서비스팀을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제품이 관리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 두 가지 측면에서 고객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코마츠코리아는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올해 초 2019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