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의 카페창업 시장에서 주목하는 트렌드이자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스페셜티 커피’가 화제가 되고 있다. 최근 소비자의 커피 선호도가 과거 커머셜 원두로 만들어진 가성비 중심의 값싸고 양 많은 커피가 소비자들에게 다수의 선택을 받았다면 최근에는 저가커피보다 높은 퀄리티의 커피 맛과 향미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으며 그 중 ‘커피 제3의 물결’이라고도 불리는 스페셜티 커피가 고객들로부터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의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한 프리미엄 원두를 뜻하며, 흔히 접하는 커머셜 원두로 만들어진 커피와는 다르게 산지의 특성을 가진 풍부한 맛과 향을 자랑한다.

단, 생산량이 한정적이고 전량 수입해야 한다는 원두의 특성상 대부분의 커피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는 일반 커피 메뉴보다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지만, 그럼에도 커피 한 잔이 주는 여유와 행복을 원하는 사람들은 지난 봄 국내에 상륙한 미국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을 마다하지 않았다.

이러한 가운데,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로 만들어진 스페셜티 커피를 한 잔에 2~3천 원대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며 국내는 물론이고, 커피 강대국인 호주로의 역진출에 성공한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호주 내 5개 매장을 포함해 국내외 100여 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국내 커피창업 브랜드 ‘만랩커피’다.

해당 브랜드 모든 매장에서는 상위 7%의 스페셜티 커피 원두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특색 있는 메뉴까지 갖춰 커피 마니아부터 학생, 주부, 직장인까지 폭넓은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덕분에 대형 프랜차이즈의 커피체인점 창업 브랜드부터 작은 카페 창업 브랜드까지 밀집한 핵심 상권에서 높은 매출의 경쟁력을 보이고 있으며, 스터디카페창업이나 디저트 카페 창업 후 매출부진 등의 사유로 만랩커피로 업종변경창업이나 업종전환창업의 리뉴얼 오픈 매장에선 기존 대비 일 매출이 4배 이상 증가하는 까페창업 성공사례를 보이며 만랩커피만의 고유한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의 만랩커피가 타 커피창업 브랜드보다 저렴하게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해답은 ‘FARM TO STORE’ 시스템에 있다. 해당 시스템은 해외 농장에서 직수입한 스페셜티 원두를 본사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해 가맹점에 제공하는 것으로, 소비자와 가맹주 모두 Win-Win하는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고객에게는 고품질의 프리미엄 커피를 부담 없는 가격에 선보이고, 원두를 최소한의 원가로 가맹점에 공급함으로써 이러한 낮은 판매 가격이 가맹점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때문이다. 실제 전국 만랩커피 매장에서는 일반 커피숍창업 브랜드와 비슷한 수익률을 얻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았다.

유망창업아이템의 만랩커피는 과당 경쟁과 내수 침체 등 악재 속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카페체인점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타 외식창업 대비 노동 난이도가 낮아 주부창업 및 여성창업아이템의 여자창업을 찾는 예비 창업자부터 은퇴창업이나 1인창업아이템 등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카페창업을 목표하는 자영업자까지 다양한 이들에게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 되고 있다.

이에 본사에서는 초보 사업가라도 준 바리스타급의 커피전문가 및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예비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만랩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체계적인 커피 교육과 고객 응대 서비스, 매출 관리 등 모든 노하우를 전수한다. 아울러 작은카페창업 유의사항이나 개인커피숍창업비용 등 카페 창업에 앞서  궁금증을 가진 이들을 위해 ‘오픈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본사의 노하우와 전문성, 풍부한 경험을 최대한 활용해 커피숍창업비용과 운영, 수익률 등 카페창업에 있어 걸림돌이 되는 모든 부분을 해소했다. 이 덕분에 경쟁이 치열한 국내 시장은 물론이고, 커피 강대국인 호주에서도 성황리에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며 “남은 2019년은 국내 스페셜티 커피 대중화에 앞장서고,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를 찾는 예비 창업자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