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별 4곳에 1만5천대, 제주도에 1만5천대 설치·운용
2021년까지 효용성 및 소비자 만족도 검증…보급 확대

▲도시가스사 점검원이 무선원격검침시스템을 이용해 검침하고 있다.
▲도시가스사 고객센터 점검원이 무선원격검침시스템을 이용해 외부에서 검침하고 있다.

[이투뉴스] 도시가스 수요처의 검침 환경개선과 고객센터 검침원의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스마트 가스계량기((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보급이 전국 단위로 이뤄진다. 정책과제로 권역별 4곳과 제주도에 3만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가 설치돼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차세대 계량기인 도시가스 AMI는 무선검침, 정밀계량, 가스누출 실시간 감지 서비스가 가능해 검침원이 집집마다 방문하지 않아도 검침이 가능하며, 도시가스사에서 가스누출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다.

도시가스 AMI 실증사업은 2017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정부 R&D를 통해 확보된 무선검침 표준화, 보안 등 가스 AMI 기술기반을 바탕으로 그 효과와 서비스 안정성, 소비자 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오는 2021년 말까지 한국가스공사 에너지효율향상사업 예산 225000만원이 투입된다.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보급으로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방문검침에 따른 사생활 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침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과 가스누출에 대한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0년까지 수도권중부권호남권영남권 등 4개 권역별로 광역자치단체 각 1곳을 선정해 15000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가스계량기 실증사업 추진 및 효용 검증, 제도개선 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를 비롯해 유관기관·단체 등으로 추진단이 구성된다. 산업부는 AMI 보급 총괄 및 제도개선을 담당하며, 한국가스공사는 사업예산을 지원한다. 한국도시가스협회는 사업수행을 주관하고 업계 단체표준을 정립 또는 인증하며, 국가기술표준원은 계량제도 및 표준자문을 맡는다. 또 각 시도는 AMI 보급사업을 관리감독홍보하고, 전국 각 도시가스사는 권역 내 수요가를 대상으로 AMI 설치운영관리를 수행하고, 전자부품연구원은 보급사업을 위한 기술지원을 맡는다.

각 도시가스사가 12월 초까지 1인 가구 등 소비자 사생활 보호와 검침원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한 곳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지자체가 이를 토대로 시범지역 신청 수요를 파악해 12월 중순까지 산업부에 시범지역을 신청하면, 산업부가 12월말까지 이를 심사·확정하게 된다. 권역 내 여러 지자체가 신청할 경우 지자체 수요와 참여도 및 공급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범지역 선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스마트 가스계량기 설치를 희망하는 여성고령자 등 1인 가구는 내달 6일까지 관할 도시가스사 홈페이지 또는 도시가스사 전용 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높은 외벽이나 담벼락 사이에 계량기가 장착돼 검침이 어려운 지역에 대해서는 도시가스사별 관할 고객센터를 통해 별도로 수요를 파악할 예정이다.

전국 4개 권역별로 광역자치단체 시범지역 실증과 병행해 2020년부터 천연가스가 공급되는 제주도에 스마트 가스계량기 15천대가 보급돼 운용된다. 무선검침 정보를 수집저장하고 도시가스사에 전달하기 위한 기본 인프라인 플랫폼 구축 등 가스 AMI 운영 기반 구축을 위한 조치다. 청정섬 제주도가 전기차, 스마트그리드 등 신기술 실증의 최적지라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현재 LPG+에어 방식으로 도시가스를 공급중이나 2020년부터 천연가스로 전환되는 시점에 맞춰 스마트 계량기를 보급함으로써 도시가스 AMI 운영기반을 구축하고 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플랫폼 설치 및 스마트계량기 2000대가 보급되는데 이어 내년에 스마트계량기 13000대를 설치하고, 2021년까지 추진단이 효용을 검증하게 된다.

산업부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2021년까지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효용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검증하고, 향후 실증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스마트 가스계량기 보급 확대에 속도를 더하겠다는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