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은 새로운 업종으로 사업전환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에 자금, 컨설팅, 세제 등을 연계해 제공하는 사업전환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사업전환을 희망하는 업종.품목이 최근 결산연도 매출액에서 가장 높은 비율(최소 35% 이상)을 차지하는 상시 근로자 5명 이상의 중소기업이다.

 

올해 자금지원 예산으로는 500억원이 배정됐으며 중기청은 모두 200개의 중소기업에 업체당 최고 30억원의 자금을 연 4.4%의 금리(신용등급에 따라 차등)로 제공할 방침이다.

 

또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업체에는 사업 전환에 필요한 경영, 기술, 재무, 회계 등과 관련된 컨설팅 비용의 80%(최고 2천400만원)가 제공되며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서 제조업 등의 사업으로 진출할 경우 고정자산 양도세도 50% 감면해준다.

 

아울러 지원대상 업체가 용이하게 기존 사업을 정리하고 새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주식교환 및 인수.합병 절차도 간소화된다.

 

중기청은 앞으로 중소기업의 혁신을 유도하고 신규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  2015년까지 모두 8천100개 중소기업의 사업전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기청 관계자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대처능력이 부족해 중소기업의 29%가 업종전환이나 폐업을 희망하고 있다"면서 "자금, 컨설팅 등을 연계.지원해  중소기업의 사업 전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4일부터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로 신청하면 되며 중기청은 5-15일 각 지역별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