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및 에너지R&D로드맵 공개
에너지전환 선도하는 16대분야 기술 및 50개 추진과제 설정

[이투뉴스] 현재보다 2배 이상 저렴하고 효율 역시 대폭 끌어 올리는 미래형 태양전지 개발이 본격화된다. 더불어 제로에너지 건물을 넘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플러스에너지 건물을 구현하는 등 에너지효율혁신 연구에도 박차를 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8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에너지기술개발 공청회를 열어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및 ‘에너지 기술개발 로드맵’ 초안을 공개했다.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은 ‘에너지법 제11조’에 근거해 향후 10년간(2019∼2028년)의 에너지기술개발 비전과 목표, R&D 투자전략과 제도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기본계획이다.

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안)을 통해 정부는 ‘에너지전환과 신산업 선도를 위한 에너지기술 강국 도약’을 중장기 에너지기술개발 비전으로 설정했다. 이어 3차 에너지기본계획 정책목표 달성에 필요한 16대 에너지 중점기술 분야를 제시했다.

분야별로는 ▶에너지신산업 육성(태양광, 풍력, 수소, 에너지신소재)을 시작으로 ▶깨끗·안전한 에너지 공급(원자력, 청정발전, 에너지안전, 자원개발, 순환자원) ▶고효율 저소비 구조 혁신(산업효율, 건물효율, 수송효율, 빅데이터) ▶분산형 에너지 확산(지능형전력망, 에너지저장, 사이버보안)으로 묶었다.

구체적으로 태양광은 현재 대비 2배 이상 저렴한 태양전지 개발(2019년 0.23$/W→2030년 0.1$/W)과 세계 최고효율 차세대 태양전지(2019년 20%→2030년 24%)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잡았다. 더불어 다중접합 태양전지 셀효율을 2019년 23%에서 2030년 35%로 끌어올리는 한편 2028년 상용화를 달성할 계획이다.

해상풍력에선 고부가가치 핵심부품 국산화, 부유식풍력 실증에 집중해 선도국과의 기술 격차를 빠르게 추격한다. 설치물량은 해상풍력의 경우 2019년 5.5MW에서 2030년에는 연간 12∼20MW로 키우고, 부유식풍력은 2019 0.75MW 규모에서 2030년에는 8MW로 늘린다.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이 가능한 고효율 수전해 기술(효율 55%→80%)과 대용량 저장·운송(0.5MW→수십MW), 활용처 다변화 기술 확보를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지원한다. 또 수입 의존도가 높은 연료전지 분리판, 가스터빈 고온부품, 원자력 차폐 소재 등을 국산화하는데도 투자한다.

깨끗·안전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 석탄화력 미세먼지를 90%, 온실가스 배출을 25% 이상 저감하는 연구에 나서는 한편 원전 안전사고 확률을 100분의 1 수준으로 대폭 줄이고, 미자립 해체기술을 조기 확보한다. 여기에 가스, 발전, 송배전 등 에너지시설 사전 위험예측과 실시간 진단기술 개발하고, 태양광·연료전지·ESS 모듈·부품에 대한 리파워링과 유가자원 회수기술 상용화를 달성한다.

에너지효율 혁신을 위해선 제로에너지 건물을 넘어, 에너지를 생산하는 플러스에너지 건물(2019년 10%→2030년 110%)을 만들기 위해 단열 강화는 물론 BEMS(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와 가정용발전도 확대한다. 또 전기차 1회 충전 주행거리 2배, 연료전지차 내구성은 5배 이상 확대한다. 여기에 전력·가스·열 공급·사용 정보를 담은 에너지 빅데이터 플랫폼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서비스 시장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분산전원 확대와 에너지거래 계통안정화 기술 확보 분야는 재생에너지 출력을 정확히 예측해 수요자원이나 ESS 등을 적재·적소에 연계하는 지능형 전력망과 전환손실 저감을 위한 DC 배전기술을 확보한다. 이밖에 흐름전지, 융합전지 등 새로운 형태의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을 확대하고, 에너지저장장치의 화재 안정성 강화에 집중키로 했다.

산업부는 에너지 중점기술의 성공적인 개발과 확산을 위해 이들 16대 중점기술을 대상으로 분야별 세부 이행방안을 담은 로드맵을 수립,  모두 50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했다. 더불어 향후 에너지 R&D 투자 확대와 더불어 중점기술 분야에 90% 이상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분야에 국가적 역량을 결집한 대형·중장기 플래그쉽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수요-공급기업이 공동 연구하고, 공급기업이 개발한 제품을 수요기업이 실증·검증, 구매하는 수요연계형 R&D를 강화한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과 로드맵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해 기술혁신에 기반한 에너지전환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며 “공청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고 국가과학기술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연내 4차 계획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