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자 민관협의체 회의서 민관갈등 해결 합의
발전소 내 발전용량 증설·수소충전소 미설치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좌 네번째)과 주요 인사들이 18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동구 수소연료전지 민‧관합의서 서명식'에서 민·관합의서 최종 합의 서명을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좌 네번째)과 주요 인사들이 18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동구 수소연료전지 민‧관합의서 서명식'에서 민·관합의서 최종 합의 서명을 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환경·안전에 대한 우려로 중단됐던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사업이 지역주민과 발전사간 합의를 통해 갈등에 마침표를 찍었다. 인천광역시는 18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해결을 위한 4자 민·관협의체(인천시·인천 동구청·비대위·인천연료전지) 회의'를 열어 민관합의를 결정했다.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사업은 2017년 6월 두산건설의 민간투자사업제안에 따라 인천시·동구청·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인천종합에너지간 양해각서(MOU) 체결로 시작됐다. 같은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와 한수원과 두산건설, 삼천리 출자 결정 이후 작년 12월 인천연료전지가 두산인프라코어 부지에 39.6MW 건축허가를 받았다.

그러나 올해 1월 안전성과 환경문제를 우려한 인근 지역주민들이 수소연료전지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면서 발전소 건립 공사가 중단됐다. 이후 인천시는 지역주민들과 접점을 찾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주민대표단체인 '수소연료전지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 등과 8차례 민관협의체 회의를 열었다. 또 추가적으로 3자, 4자 등 다양한 협의체 회의를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는데 난항을 겪어왔다.

특히 는 안전성과 환경문제에 대한 검증을 위해 지난 7월부터 안전·환경 검증을 위한 논의를 이어갔지만 용역기관 선정에 이견이 생겨 민관합의가 무산되기도 했다. 

10개월간 공사 중단으로 손실이 발생한 인천연료전지는 10월부터 공사재개를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들과의 물리적 충돌을 우려한 인천시의 중재와 지난달 31일 협상 재개에 대한 주민 총회 협상 재개 찬성을 토대로 안전·환경 담보와 합리적인 상생방안에 대한 민관합의를 도출했다.

합의서에 따라 수소연료전지사업 추진에 앞서 인천연료전지는 발전소 사업부지내 발전용량 증설과 수소충전설비 설치를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발전소 안전·환경과 관련해서 발전시설 친환경적 설계·설치와 주민이 과반수 이상 참여하는 '민관 안전·환경위원회' 구성·운영, 동구의 녹지공간 부족문제와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계획 마련을 명시했다.

주민지원과 관련해서는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금에 대한 사항, 동구 관내 교육발전을 위한 지원하며 민관 안전·환경위원회와 마찬가지로 과반수 이상의 주민이 참여하는 가칭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관련 지원금 민관협의회' 구성·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무엇보다 정부의 국정과제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부합하는 이번 수소연료전지 갈등해결을 위해 큰 틀에서 대타협을 해 주신 동구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당면한 시정 현안들에 대해서도 천천히 가더라도 지역 주민들과 더 많이 대화하며 시민과 진정한 협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