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모임, 28일 국회서 국제세미나 개최

[이투뉴스]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광범위한 방사능에 노출된 일본에서 2020년 도쿄올림픽이 개최된다. 그럼에도 아베 정부는 일부 경기를 후쿠시마현에서 열고, 현지서 생산된 식자재를 선수촌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국내외 전문가들로부터 도쿄올림픽의 실제적 방사능 위험을 들어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모임(대표의원 우원식, 연구책임의원 김성환·김해영)은 오는 28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도쿄 올림픽과 방사능 위험 국제 세미나'를 개최한다.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반핵의사회,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가 공동 개최하는 이날 세미나에서는 1985년과 2017년 두 차례나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틸만 러프 호주 멜번대 교수가 '도쿄 올림픽과 방사능 위험'을 주제로 발제를 한다.

틸만 교수는 핵전쟁방지국제의사회(IPPNW) 공동 대표, 핵무기폐기국제캠페인 공동창립자로 최근 일본 정부의 선량 규제 완화 조치를 맹비난하는 등 반핵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후쿠시마 지역주민도 육성으로 실상을 전한다.

카토 린 후쿠시마 주민이 '후쿠시마 사고와 주민의 삶'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주영수 한림대 의과대학 교수(반핵의사회 공동운영위원장)는 '저선량 전리방사선 노출과 건강-최근 연구결과를 중심으로'를 발제한다.

김익중 반핵의사회 운영위원(前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과 장마리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종합토론 패널로 참여해 의견을 개진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