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자금 부당사용 의혹 받던 김형근 사장 ‘무혐의’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북 진천 본사 전경.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북 진천 본사 전경.

[이투뉴스] 수장에 대한 검찰수사로 속앓이가 깊었던 한국가스안전공사가 혐의를 벗고 다시 안전 대한민국의 첨병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부터 불거진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의 사회공헌자금 부당사용 의혹과 총선을 겨냥한 사전 선거운동 의혹이 검찰 조사결과 무혐의로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충북지방경찰청이 가스안전공사의 사회공헌자금이 일부 지역에 부당하게 사용됐다며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나, 검찰이 최종적으로 김형근 사장과 직원 1명에 대해 혐의 없다며 불기소 처분을 내린 것이다.

김형근 사장은 공사의 사회공헌활동자금 35000여만원 중 일부를 지출 명목과 다르게 청주의 특정지역에 사용한 혐의로 지난해부터 경찰의 수사를 받아왔다.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집중적으로 수사를 진행해 온 경찰은 9개월간의 내사 및 수사를 종료하고 지난 910일 최종 혐의를 업무상 횡령에서 업무상 배임으로 바꿔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여기에 정당까지 성명서를 내며 파장을 키웠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김형근 사장의 사회공헌활동기금 부정사용 의혹과 관련해 내년 총선을 겨냥한 사전 선거운동이 의심된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하지만 한국가스안전공사 측은 그동안 진행해온 지역공헌사업이 지방이전 공공기관으로 지역사회 발전·상생을 위한 당연한 책무라면서 정당한 업무수행이라고 항변했다. 지역공헌 사업이 지방이전 공공기관으로서 이전지역인 충북지역의 발전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명이다.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에 따라 201312월 충북혁신도시로 본사를 이전한 이후 열악한 지역주민의 복지 향상 및 민간단체의 공익활동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 내 문화예술·복지·시민단체 등의 활동을 후원한 정상적인 업무라는 것이다.

이번 검찰의 무혐의 판단에 대 김형근 사장은 검찰의 조사 결과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이 해당 지역을 위해 공헌사업을 펼치는 것은 정당하다는 것을 입증한 결과라고 소회를 밝혔다.

김 사장은 오랜 시간에 걸친 조사로 고생한 직원들에 대해 마음이 무거웠다, “공사에 대한 신뢰가 두터워지고, 직원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의혹이 해소된 만큼 앞으로 전 임직원이 합심해 가스안전관리에 만전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