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신한울 3,4호기 재개여부 공론화' 보도에 어정쩡 대응
에너지업계 "공론화 사실로 드러날 경우 후폭풍 만만치 않을 것"

▲조선일보 19일자 A38면 국가기후환경회의 보도내용
▲조선일보 19일자 A38면 국가기후환경회의 보도내용

[이투뉴스]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여부를 공론화하기로 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19일 해명했다. 하지만 이미 해당보도를 통해 '기후환경회의 관계자'로 지칭한 이의 구체적 발언이 다수 다뤄진데다, 보도해명 과정에도 '사실과 다르다'고 어정쩡하게 대응하면서 논란만 증폭시키는 모양새다. 

기후환경회의는 이날 배포한 보도설명자료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가 정부의 탈원전정책을 재검토한다는 <조선일보>의 기사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사실무근', '사실이 아니다' 등의 확언으로 논란을 일축하는 정부기관의 통상적 보도해명과 사뭇 다르다.

앞서 <조선일보>는 '탈원전 궤도수정하나…대통령직속기구, 신한울 3,4호기 재개여부 공론화'라는 제목의 모 논설위원 해설기사를 통해 신한울 3,4호기 재개여부 공론화를 기정사실화 했다.

오피니언 1개면을 통째로 할애한 이 보도 내용을 보면 ▶기후환경회의는 미세먼지와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에너지별 발전비율과 전기요금 인상 문제를 공론화에 부치는 과정을 다음달부터 본격 시작하며 ▶이와 관련 기후환경회의 관계자는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문제가 핵심 안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신문은 ▶내년 2월까지 에너지믹스와 전기요금 인상 등에 대한 복수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시나리오별 장단점 등에 대한 공론화에 착수해 현 정부 출범 3주년인 내년 5월 최종안을 확정한다고 구체적 일정까지 적시했다. 해당업무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관계자의 전언이 없다면 외부서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내용 일색이다.  

이에 대해 기후환경회의는 '사실과 다르다'는 어정쩡한 해명으로 논란을 키우고 있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설명자료에서 "미세먼지와 기후변화대응을 위해 석탄화력발전소의 단계적 감축 등 국가전원믹스 개선을 중장기 대표과제의 하나로 제시한 바 있다"며 "이 전원믹스 개선은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의 취지를 고려해 국민의 총의를 모아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일련의 전원믹스 개선 논의도 정부 에너지전환정책 틀 안에서 이뤄지므로, 보도내용처럼 백지화 원전 건설 재개를 공론화하는 논의는 기구가 다룰 사안이 아니라는 취지로 읽힌다. 그러면서 기후환경회의는 "국민의 총의를 모아 미세먼지 문제의 근본적 해법을 도출할 수 있도록, 언론은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보도해 주시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보도 내용을 거듭 '객관적 사실이 아닌 것'으로 규정했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인지는 재차 거론하지 않는 애매모호한 해명이다. 에너지업계는 '아니땐 굴뚝에 연기가 나겠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 유관기관 한 관계자는 "기사만 보면, 기후환경회의 소속 공무원으로 추정되는 관계자가 공론화 일정부터 의미, 향후 계획까지 상세하고 일관되게 설명하고, 특히 신한울 3,4호기가 공론화의 핵심이라고 수차례 언급한다. 아무리 탈원전에 극렬하게 반대해 온 보수언론이라도 몇마디 말만 듣고 이렇게 구체적으로 쓰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가 현 정부 에너지전환정책의 결정적인 패착이다. 그런데 전력수급계획에서 백지화 된 원전을 다시 부활시키기 위해 공론화를 한다는 보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 후폭풍은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기후환경회의가 군색하게 사실이 아니라고 했지만, 새로운 뇌관에 불을 붙인 격이 됐다"고 혀를 내찼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