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저소득층 가구·복지시설 대상 열효율 개선사업 마무리

▲(왼쪽부터) 이정우 새볕원장, 임종순 한국가스공사 상생협력부장, 오한영 에덴원 대표이사가 연료전지 준공식에서 후원증서를 전달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우 새볕원장, 임종순 한국가스공사 상생협력부장, 오한영 에덴원 대표이사가 연료전지 준공식에서 후원증서를 전달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가스공사(사장 채희봉)19일 경북 청도군 효사랑실버센터에서 ‘2019 ()누리 연료전지 준공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임종순 가스공사 상생협력부장, 오한영 사회복지법인 에덴원 대표이사, 이정우 효사랑실버센터 원장을 비롯해 수혜시설 관계자 및 어르신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연료전지는 도시가스에서 추출한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열과 전기를 발생시키는 시스템으로 종합효율 82%,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40%에 달하는 고효율·친환경 신재생에너지원이다. 고효율·친환경 연료전지는 복지시설 운영에 부담이 되는 난방비 등 에너지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을 통한 환경보호에도 효과적이다.

가스공사는 2016년부터 대구지역 사회복지시설의 난방비 경감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해 매년 2곳씩 모두 7개소에 연료전지 설치를 지원해왔다.

올해는 경북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대구 새볕원과 경북 효사랑실버센터 등 4곳에 지난해 대비 두 배 용량인 10KW 규모의 연료전지를 설치했다.

한편 가스공사는 18일 제주 애서원에서 지난달 말부터 전국 5곳을 돌며 순차 진행해온 ‘2019KOGAS 온누리 열효율 개선사업준공식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가스공사는 2010년부터 온누리 열효율 개선사업을 통해 저소득층 및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노후 건물의 단열재·보일러·창호·LED 교체 공사를 지원하는 등 취약계층 에너지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힘써왔다.

특히 시공 과정에 지역 사회적 경제조직(자활기업 등)이 전면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올해 가스공사는 예산을 전년 대비 두 배로 증액해 전국 7개 지역의 저소득층 가구 92곳과 복지시설 184곳에 대해 열효율 개선사업을 진행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연료전지 보급 및 열효율 개선사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겨울철 복지시설 비용 절약과 지역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해 전력투구하겠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