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법 제정, EU-ETS 강화, 탄소정책 격차 해소 등
온실가스감축 목표 2030년 40%→2020년 55% 상향

[이투뉴스] EU 집행위원회는 최근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 이니셔티브인 유러피안 그린 딜(European Green Deal)’을 공개했다.

유러피안 그린 딜의 에너지부문 주요 내용에는 기후법 제정,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조정, EU-ETS 강화확대,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향상, 수송부문 탄소배출 저감, 탄소정책 격차 해소 등이 담겨 있다. 유러피안 그린 딜은 에너지 부문 이외에도 농업부문 개선, 생물다양성 확보, 지속가능한 자원 사용 등의 환경 관련 정책도 포함하고 있다.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기후법의 경우 20203,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기후법을 발의한다. 여기에는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이행 조건을 담을 예정이다.

온실가스 감축목표도 상향조정된다. 20301990년 대비 40% 감축인 기존 온실가스감축 목표를 2020년 여름까지 55%로 상향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조정된 목표 달성을 위해 20216월까지 기후 관련 정책을 점검하고, 실제 감축량을 2030년까지 최소 50% 이상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게 된다.

EU-ETS 강화 측면에서는 배출권거래제 적용 범위를 선박부문에서 시작해 향후 수송건설부문까지 확대하고, 항공부문의 무상할당 배출권을 축소한다. 또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향상 차원에서 건물 개보수를 통해 에너지효율을 향상하는 레노베이션 웨이브)’를 실시한다. 2020년부터 각국의 건물 개보수 계획을 평가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건물 개보수에 참여하는 이니셔티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그 평가는 현행 건물효율지침에 따른다.

수송부문 탄소배출 저감의 경우 화물수송, 교통체계 및 EU-ETS 개편, 저탄소차량 확대 등 수송부문 전 분야에 걸쳐 탄소 및 오염물질 배출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도로수송 화물의 상당량을 철도 및 내륙수로 수송으로 전환하기 위해 인프라를 증설한다. 2025년까지 공공 충전소 100만개소, 저탄소차량 1300만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책재정적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가 간 탄소정책 및 온실가스 규제 강도의 차이를 좁히고 탄소누출을 막기 위해 탄소국경세 도입을 검토한다. 탄소누출이란 산업 또는 기업이 온실가스 배출규제가 엄격한 국가에서 느슨한 국가로 이전함으로써 규제가 약한 국가의 배출량이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탄소국경세는 배출규제가 느슨한 국가에서 엄격한 국가로 물품을 수출할 때 규제 차이에 따른 상품의 가격 차이를 보전하기 위해 부과하는 세금이다.

탈탄소화 지원 1조 유로 자금조달계획 수립

유러피안 그린 딜 발표 직후 개최된 EU 정상회의에서 폴란드를 제외한 EU 회원국 정상은 EU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하기로 합의를 마쳤다. 폴란드가 동의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20206월 개최 예정인 EU 정상회의에서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EU 집행위는 지난 62050년 탄소중립 목표 설정 안건을 EU 정상회의에 상정했으나 체코, 에스토니아, 헝가리, 폴란드 등 4개국의 반대로 안건 통과에 실패했다. 폴란드는 목표 달성 시점을 2070년으로 늦춰달라고 요청하고, 80%에 달하는 석탄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EU의 자금 지원이 필요하며 자금 규모와 지원 범위에 대해 EU의 구체적인 보증을 요구했다.

유러피안 그린 딜은 원활한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1조 유로의 자금조달계획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20201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폴란드를 비롯해 지난해 6EU 정상회의에서 반대 입장을 내놨던 체코, 에스토니아 및 헝가리는 원자력의 에너지 믹스 포함을 조건으로 동의했다.

원전은 자체 온실가스 배출은 없으나 방사성 폐기물 문제로 친환경성 논쟁이 빚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EU 정상회의 합의문에서는 일부 회원국은 국가 에너지믹스에 원자력을 이용한다는 점을 적시했다는 문구가 추가됐다.

영국은 브렉시트가 20201월에 예정되어 있어 EU 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미 지난 6월 국가 차원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통과시킨 바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