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O산업 활성화 위해 다양한 노력 펼칠 것

▲고근환 부회장
▲고근환 부회장

[이투뉴스] 2020년 경자년의 해가 힘차게 떠올랐습니다. 에너지산업 발전과 효율적인 에너지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시는 에너지업계 및 ESCO 종사자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 항상 즐거움이 넘치는 한 해 되시기를 바라며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ESCO업계는 작년 한 해, 지속적인 에너지 가격의 하락, 에너지절약사업 투자 둔화 등 침체된 에너지시장의 여파로 인해 어느 때 보다도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어려움의 터널을 지나온 만큼, 올해는 더욱 더 한 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알찬 계획을 세워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SCO협회는 지속적으로 에너지효율화사업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ESCO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정책 건의를 위한 업계 의견 수렴 등 ESCO시장의 재도약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회의 노력은 지난 8월, 발표된 정부의 ‘에너지효율혁신전략’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CO등록기준 기술인력에 CMVP가 포함되고, 성과검증(M&V) 전문인력 보유업체는 공공입찰에서도 우대하는 등 성과측정 및 검증(M&V)의 제도 도입 및 활성화에 관한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아울러 ESCO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밀 진단 기반 ESCO사업 시행 시 에너지 의무진단 실적으로 인정하고, EERS제도 운영 시 ESCO대행방식을 확대하는 등의 내용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ESCO 또한 정책적인 흐름에 발 맞춰 도약할 수 있도록 기술인력 육성, 기업 역량 제고 등 철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협회는 2020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ESCO회원사를 위한 교육과정 확대, 간담회 및 세미나를 통한 정보공유, 업계 의견 수렴을 통한 정책 건의 등 여러 분야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최근 침체기에 빠져있는 ESCO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장의 신뢰 회복과 기술역량 제고가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M&V 기반 확립 및 활성화, 정부 및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업무협력을 통해 시장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활발한 활동을 펼칠 계획에 있는 만큼, 많은 ESCO께서도 격려와 성원으로 지켜봐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ESCO종사자 여러분께서도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는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에너지절약전문기업협회 상근부회장 고근환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