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사 보유 톨마운트 지분 매각 합의…비상경영 체제 첫 성과

▲양수영 한국석유공사 사장(왼쪽)이 토니 듀런트 프리미어 오일 사장과 매매계약 및 전략적 협력 논의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양수영 한국석유공사 사장(왼쪽)이 토니 듀런트 프리미어 오일 사장과 매매계약 및 전략적 협력 논의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자회사 영국 다나사가 6일 영국 프리미어오일사와 북해 ‘톨마운트’ 사업 보유지분 25%(사업 전체지분 기준) 매각 관련 계약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톨마운트 사업은 다나사와 프리미어오일사가 각각 50%의 지분을 보유한 개발단계의 가스전으로 영국 중부해안 동쪽 약 50Km 해상에 있는 구조들로 이뤄져있다. 공사는 2011년 다나사 인수 이래 이 사업에서 연이은 탐사 성공을 거둬왔다.

톨마운트 사업의 매장량은 8900만배럴(가채매장량 기준)로 올해 말 생산개시를 목표로 생산시설을 제작 중이다.

현 운영권사인 프리미어오일은 해당사업의 지분 추가 확보를 통해 사업운영의 안전성 및 효율성을 점하고, 다나사는 자산의 적정 가치를 잘 알고 있는 파트너사에게 지분을 매각함으로써 공사 재무구조 개선에 필요한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매각 완결 시 다나사는 보유지분이 기존 50%에서 25%로 변동되고 매각대금 최대 2억5000만달러와 기투자비 정산 5000만달러를 포함해 최대 3억달러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지에서는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는 양 사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윈윈 거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공사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비상경영 TF’를 구성하고 사장이 직접 위원장을 맡는 등 강도 높은 비상경영계획을 추진해 왔다.

또한 지난해 4월 호주 우드사이드사와 동해 심해탐사권을 획득한 이후, 7월에는 UAE 할리바 광구에서 성공적인 원유생산을 개시하는 등 미래성장동력 창출에 노력해왔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지분매각은 석유공사가 경영정상화를 위해 그간 추진해 왔던 자구노력이 첫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비상경영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고 지분매각 자금의 일부를 새로운 우량자산에 투자해 국가 에너지 공급의 안정성도 계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