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재생지역 내 가꿈주택과 에너지효율개선사업 병행
서계동 16가구 집수리+에너지성능개선 시공, 에너지 33% 절감


 

[이투뉴스] 노후주택 수리와 함께 에너지효율개선을 함께 진행, 에너지를 대폭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내 16가구에 대해 노후 주택을 수리하는 ‘2019년 서울가꿈주택’과 ‘에너지효율개선’ 사업을 동시에 추진, 에너지 소용량이 평균 33%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노후주택 수리+에너지효율 개선’ 등 2개의 사업을 하나로 묶어 추진한 이번 활동은 주거환경 개선은 물론 에너지 성능까지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에너지성능개선 분야는 한국에너지재단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도왔다.

서울시는 노후주택 수리비용으로 가구별 30만원부터 1200만원까지 모두 1억원을 지원하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자체 개발한 에너지 진단 플랫폼을 활용해 시공 전과 후 에너지성능을 측정해 가구별 맞춤형 에너지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 결과를 토대로 한국에너지재단에서 가구당 200만∼300만원씩, 모두 4300만원을 지원해 단열재와 창호, 보일러 등을 교체하고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등 집수리를 하면서 에너지 효율까지 높이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더불어 공공건축가가 각 가구에 필요한 집수리 내용과 공사진행 전 과정, 주변 골목길 환경과의 조화 등에 대해 자문도 제공했다.

서울시가 지정한 공공건축가는 각 가정을 방문해 집수리내용, 범위결정, 공사 진행사항 등 전 과정에 걸쳐 자문을 해주고, 집주인이 원할 경우 사회적기업과 마음기업 등 전문업체를 추천해 합리적인 수리 비용와 품질확보가 가능했다.

▲노후주택 수리와 에너지성능개선을 동시에 진행, 에너지를 대폭 절감한 서계동의 한 주택.
▲노후주택 수리와 에너지성능개선을 동시에 진행, 에너지를 대폭 절감한 서계동의 한 주택.

시는 에너지효율개선 시공 이후 건축물 에너지효율인증등급을 확인한 결과 1950년대 이전 건물은 등외등급에서 7등급으로, 1960년대 건물은 5등급에서 3등급으로, 1980년대 건물은 4등급에서 2등급으로, 1990년대 건물은 3등급에서 1등급으로 조정되는 등 평균적으로 2등급 가량 상향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이번 사업이 단순히 주택의 기능보강과 환경·미관개선만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도시재생사업과 달리 노후주택의 에너지 성능개선과 연계해 에너지효율개선 필요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계동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서 추진된 ‘우리동네가꾸기’ 시범사업과도 연계, 골목길 환경과 건물 지붕, 담장, 외벽의 색을 맞추는 등 도시재생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노후주택의 경우 에너지 효율이 낮아 집수리와 함께 에너지효율개선 사업을 함께 펼치게 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집수리와 에너지 성능개선을 병행해 주민들의 실질적인 주거환경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