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SRF열병합발전소 이어 내포신도시도 상생委 출범
495MW규모 LNG열병합발전소 등 환경위해 해소 자문

[이투뉴스] SRF(폐기물 고형연료) 열병합발전소 설치여부로 몸살을 앓았던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이 청정연료 전환에 대한 후속논의를 위해 지역주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상생협력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는 나주 SRF열병합발전 문제 해결을 위해 설치한 민관협의체에 뒤이은 것으로, 집단에너지 관련 민원을 거버넌스형으로 풀어나가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충청남도(도지사 양승조)는 9일 도청 상황실에서 ‘내포집단에너지시설 상생협력위원회’를 열어 주민대표와 분야별 전문가 등을 위촉하고, 공식 출범했다. 상생협력위원회는 ‘거버넌스형 연료전환’의 첫 모범사례를 만들기 위한 충남도의 고육지책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목원대 장수찬 교수를 비롯해 환경을 포함한 분야별 전문가, 지역주민, 관계기관, 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 관계자 등 모두 27명(위촉직 22명, 당연직 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어 상생협력위원장 선출과 함께 위원회 운영방안 등을 논의했다.

내포신도시 상생협력위원회는 앞으로 내포 집단에너지시설 설치와 관련한 오염물질 배출 등 환경에 대한 지역주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연구 자료를 수집하고, 주요 쟁점에 대한 자문 및 해결책을 제언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회의는 분기당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특정한 문제가 불거져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수시로 연다는 방침이다. 도는 이를 통해 내포신도시 발전 토대를 구축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가 내포집단에너지시설 상생협력위원장을 맡은 장수찬 목원대 교수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가 내포집단에너지시설 상생협력위원장을 맡은 장수찬 목원대 교수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은 당초 SRF를 연료로 쓰는 열병합발전소를 계획, 기초시설공사까지 마무리했으나 지역주민의 강한 반대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주민의견을 수용해 SRF를 철회하는 대신 495MW급 LNG 열병합발전소와 연료전지 60MW 등 모두 555MW 규모의 발전 및 열공급 설비를 세우는 것으로 계획이 변경됐다.

하지만 청정연료 전환 합의에도 불구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는 오염물질 배출로 인한 주민 환경피해 가능성을 제기하는 등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주민참여 없이 과도한 발전용량을 허가해 줬다며 열병합발전소 규모 축소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이번 내포집단에너지시설 상생협력위 출범은 이러한 지역주민 반발을 의식, 이해관계자가 모여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SRF 열병합발전소를 완공하고도 가동하지 못한 채 갈등을 빚고 있는 나주혁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이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통해 환경영향조사에 합의하는 등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가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나주(한국지역난방공사)에 이어 내포신도시(내포그린에너지)에서도 민관협의체가 가동됨에 따라 향후 SRF 및 열병합발전소 설치 등 집단에너지사업 추진과정에서 주민반대로 인한 마찰이 생길 경우 거너넌스 형태의 협의체를 구성,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갈수록 늘어날 전망이다.

양승조 지사는 “SRF 집단에너지시설은 수많은 논의과정을 거쳤음에도 내포주민과 도민의 바람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며 “주민과 도민이 바라는 방식은 바로 청정연료로의 전환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친환경정책과 지속가능발전은 우리의 시대정신”이라며 “상생협력위원회가 내포집단에너지시설의 주요현안을 함께 논의하고, 더 좋은 운영방안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