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잉여전력 이용 수소 생산…전력계통 문제 해결 기대

▲성윤모 산업부 장관(가운데)를 비롯한 재생에너지 그린수소 생산 업무협약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가운데)를 비롯한 재생에너지 그린수소 생산 업무협약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투뉴스] 제주에너지공사(사장직무대행 노희섭)는 13일 현대자동자, 한국중부발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H2KOREA) 등 자동차 및 발전사, 수소 전문기관과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실현을 위해 이뤄졌다. 제주도는 전국에서 재생가능에너지 발전비중이 가장 높은 곳이다. 하지만 최근 계통 한계용량 부족으로 풍력발전 출력제한 지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에너지공사를 비롯한 협약 참여기관들은 재생에너지 미활용 전력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및 연관 사업 활성화를 통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실현을 지원하고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협약기관은 그린수소 생산 워킹그룹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재생에너지의 미활용 전력을 이용해 생산한 그린수소를 발전·가정·건물용 연료전지와 수소전기차에 공급하고 다양한 수소모빌리티 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재생에너지의 미활용 전력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은 에너지자립도 및 전력계통 유연성 제고를 위해 지난해 6월 수립한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수정보완계획'에 포함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