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사업화-촉진-컨설팅-민간투자’까지 원스톱
유망 중소환경기업의 안정적인 시장 진입 및 수익창출 기대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우수 환경기술을 보유한 중소환경기업의 성장을 위해 올해 모두 114억9600만원 규모의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사업은 지난해 48억3000만원 대비 138% 증가한 규모로, 기업당 최대 지원금도 지난해 2억원에서 올해는 3억3000만원으로 상향됐다. 오는 30일부터 2월 13일까지 사업화지원시스템(support.keiti.re.kr)을 통해 희망기업을 온라인으로 접수받으며, 선정평가를 거쳐 4월부터 최대 15개월간 지원한다.

중소환경기업 사업화 지원은 개발촉진 및 투자유치 2개 부문으로 구성돼 우수한 기술을 가진 환경기업이 사업화를 하는 과정에서 겪는 장애요인을 신속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촉진 부문은 112억원 규모며 35개 기업에 시제품 제작과 개선 등 사업화 소요자금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성장동력을 마련한다. 사업화 전략 수립 등 9개 분야 전문기관과 연계한 컨설팅, 민간 투자유치 교육을 지원해 기업 자생력 제고와 성장단계별 자금유치 역량도 함양시킨다.

투자유치 부문은 3억원 규모이며 모두 50개 기업을 대상으로 국내 환경사업 개발 촉진 및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민간투자자금 유치와 투자자 발굴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사업에선 기업이 직접 개발한 기술뿐만 아니라 이전받은 기술에 대한 사업화도 지원하고 환경기술 연구개발(R&D) 연계 지원예산도 별도 배정한다. 기업의 기술혁신 역량을 높이고 환경기술 성과의 조기 사업화를 이끌기 위해서다.

개발촉진 부문에서 ‘기술도입형’ 분야를 신설했다. 대학 등 비영리기관으로부터 이전받은 기술 최적화 및 시장맞춤형 사업화를 지원해 사업화 기간을 단축한다. 필요한 경우 기술을 이전한 비영리기관과 연합체를 구성, 접수할 수 있다.

개발촉진 예산 112억원 중 40억원은 환경기술 연구개발로 개발된 기술을 지원하는 데 활용하며, 환경기술 연구개발 성과물이 시장에 확산될 수 있도록 돕는다. 환경산업기술원은 21일 서울 중구 연세세브란스빌딩에서 사업설명회를 열어 사업 안내, 접수방법 및 신청서 작성 교육, 일대일 상담을 통해 기업들의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은 “기술개발 이후 시제품 양산까지는 죽음의 계곡이, 손익분기점을 넘어 산업화가 되기까지는 다윈의 바다가 존재한다”며 “중소환경기업이 이러한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