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더해 서울, 경기, 강원, 대구, 광주 등 5곳 시범지역 선정
제주 1만5천대, 나머지 5곳 총 1만5천대…내년말까지 효용 검증

▲도시가스사 고객센터 직원이 원격으로 수요자의 가스사용량을 검침하고 있다.
▲도시가스사 고객센터 직원이 원격으로 수요자의 가스사용량을 검침하고 있다.

[이투뉴스] 도시가스 수요처의 검침 환경개선과 고객센터 검침원의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스마트 가스계량기(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보급사업이 본격화됐다. 스마트 가스계량기는 검침원이 집집마다 방문하지 않아도 검침이 가능하며, 도시가스사에서 가스누출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는 차세대 계량시스템이다.

지난달 말 보급에 들어간 제주도에 더해 서울, 경기, 강원, 대구, 광주 등 5곳이 AMI 실증 시범사업 지역으로 최종 선정돼 올해 말까지 모두 15000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가 보급된다.

당초 수도권중부권호남권영남권 등 권역별 4곳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실증에 들어간다는 계획이었으나 지자체 호응이 높아 5곳으로 늘려 진행되는 것이다.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방문검침에 따른 사생활 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다 검침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과 가스누출에 대한 안전성 향상이 기대되면서 지자체의 신청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도시가스 AMI 실증사업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정부 R&D를 통해 확보된 무선검침 표준화, 보안 등의 기술기반을 바탕으로 그 효과와 서비스 안정성, 소비자 만족도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내년 말까지 예산 225000만원이 투입된다.

도시가스 AMI는 무선검침, 정밀계량, 가스누출 실시간 감지 서비스가 가능해 검침원이 집집마다 방문하지 않아도 검침이 가능하며, 도시가스사에서 가스누출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다이번에 실증을 통해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효과와 서비스 안정성, 소비자 만족도 등을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급을 확대하겠다는 의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시범지역 선정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두달 간 1인 여성고령자 가구와 검침원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한 곳을 대상으로 스마트 가스계량기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이어 이를 토대로 광역자치단체에서 시범지역 신청서를 제출, 서울과 경기 등 11개 지자체가 시범지역 선정을 희망했으며, 여러 지자체가 스마트 가스계량기 자체 추가보급을 제안하는 등 적극적 관심을 나타냈다. 이들 11개 지역의 스마트 가스계량기 설치수요는 1인 가구 2348세대, 검침원 근무환경 개선 51615세대로 모두 53963세대에 이른다.

산업부는 실증추진단과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지역별 스마트 가스계량기 설치수요와 지자체 보급 의지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실증추진단은 산업부와 한국가스공사, 한국도시가스협회, 전자부품연구원에 외부전문가로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와 학계가 참여했다.

지난 16일 열린 평가위원회 결과 수도권에서는 서울(3500)과 경기(4500), 중부권에서는 강원(500), 영남권에서는 대구(4000), 호남권에서는 광주(2500)가 시범지역으로 최종 선정됐다. 지역별 지원대수는 시범지역별 스마트 가스계량기 설치수요를 고려해 배분시켰다.

이번에 선정된 시범지역에는 최종 보급세대 확정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3월부터 스마트 가스계량기 보급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한편, 이번 시범지역과 병행해 실증사업이 진행되는 제주도는 작년 12월 제주시 노형동에 100대 설치를 시작으로 올해 안으로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모두 15000대의 스마트 가스계량기 보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실증사업이 진행되는 2021년까지 스마트 가스계량기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제도적 보완사항을 파악해 해결하게 된다. 아울러 소비자 만족도와 실시간 가스누출 감지 기능의 효과 등 스마트 가스계량기의 효용을 지속적으로 검증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