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신항·대양산단, 국가 에너지융복합산업단지 지정

[이투뉴스] 전라남도 목포시가 해상풍력과 태양광을 기반으로 한 국가 에너지산업 거점으로 발돋움한다.

목포시(시장 김종식)는 대양산단과 목포신항 일대가 국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 산업의 집적 및 융복합을 촉진하기 위해 조성하는 지역으로 에너지 특화 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과 연구개발 등을 집중 지원 받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11월6일 최종 확정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18.92㎢의 규모로 나주 혁신ㆍ에너지산단을 중심으로 광주 평동ㆍ첨단과학산단에 이어 연계2 지구로 목포대양산단과 목포신항 배후 부지 1.34㎢ 가 포함됐다. 연계2 지구는 풍력산업 실증, 생산 등 사업화에 주력한다.

전라남도는 2029년까지 총 53조원을 투입해 해상풍력 8.2GW, 태양광 1.8GW 등 원자력발전소 10개의 발전량에 해당하는 10GW의 대규모 발전단지를 조성한다. 파급효과는 상시 고용 4000여명을 포함한 11만9000여개의 일자리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대형프로젝트다.

목포신항과 배후부지, 그리고 대양산단은 이 사업에 반드시 필요한 거점항(지원부두) 및 기자재ㆍ부품 생산 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목포시는 목포신항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산업 기자재 부품·조립의 전진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현재 목포시는 전남도와 함께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해상풍력 발전단지에 필요한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사업이 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종식 시장은 "에너지 부품산업 조성으로 지역 산업생태계가 변화하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미래 전략산업인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에 치밀하게 대비해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