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질 개선 위해 대체연료 인프라 지침 재검토 시 반영해야”

[이투뉴스] 유럽자동차제조협회를 비롯한 자동차 및 에너지 부문 5개 단체는 유럽집행위원회(EC)LPG 등 친환경 대체연료차 지원정책을 촉구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 유럽가스협회, 유럽재생에탄올협회, 유럽바이오디젤위원회, 유럽연료공급단체 등 5개 단체는 최근 공동선언을 통해 갈수록 악화되는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대체연료차 보급 확대 및 안정적인 투자환경 구축을 대체연료 인프라 지침(Alternative Fuel Infrastructure Directive)에 반영해 줄 것을 유럽집행위원회에 촉구했다.

이들 5개 단체는 선언문을 통해 LPG는 가솔린 대비 이산화탄소(CO2)20%, 미세먼지 입자개수(PN, Particle Number)90% 적게 배출하며, 질소산화물(NOx)은 디젤 대비 98%, 미세먼지(PM)81%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연료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미 유럽 전역에 800만대 이상의 차량과 31000여개소의 충전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EU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면서 대기오염 개선을 위해 중단기적으로는 LPG, 에탄올, 바이오디젤과 같은 대체연료 보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 관계자는 타 친환경연료 대비 대체연료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었지만 아직 자동차 시장에서의 비중이 판매차의 7.3%, 2018년 등록차의 3.8%에 불과하다고 설명하고 친환경적이면서도 인프라 및 기술 개발에 비용 부담이 적은 대체연료 지원정책을 조만간 이뤄질 대체연료 인프라 지침 재검토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