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광구 중부 및 동부지역…국내외 석유사 대상 투자유치

▲석유공사의 동해-1 가스생산 시설.
▲석유공사의 동해-1 가스생산 시설.

[이투뉴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은 정부로부터 동해 ‘6-1광구 중부 및 동부지역’에 대한 조광권을 확보했다고 4일 밝혔다. ‘6-1광구 중부 및 동부지역’은 국내 유일한 가스전인 동해가스전 인근 탐사광구로, 공사는 이 광구 내 유망구조인 방어구조에 대한 탐사를 추진하고 있다.

방어구조는 동해가스전에서 동쪽으로 40km 떨어진 평균수심 1000m 심해에 위치해 있다. 공사는 최근 발견된 대규모 유·가스전과 동일한 형태의 심해 지층이 방어구조에 분포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자원 부존량은 동해가스전의 10배 이상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공사는 방어구조와 동일한 형태의 심해 지층이 분포한 8광구·6-1광구 북부지역에서 호주 우드사이드와 탐사를 진행해 2015년 가스를 발견한 바 있으며, 추가 자원 부존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대규모 3차원 물리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공사는 심해 탐사에 대한 위험 부담과 비용 경감을 위해 국내외 석유회사를 대상으로 6-1광구 중부 및 동부지역의 가스 부존 유망성을 설명하고 투자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2022년 생산종료 예정인 동해 가스전에 이은 새로운 가스전 발견으로 산유국의 지위를 연장하기 위해 2021년 탐사 시추를 포함한 본격적인 탐사 작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