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행계획 수립…선령 고려 2024년까지 142척 중 25척 대체

[이투뉴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소속 관공선을 LNG추진선과 하이브리드선으로 전환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친환경 관공선 전환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 계획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해양수산부 2030 친환경 관공선 전환계획’의 세부 이행방안이다. 전환대상 선박 선정을 위한 상태평가 계획과 선박의 규모와 운항 특성을 반영한 선종별 전환법, 친환경 선박 전환 기술자문단 구성·운영방안 등을 담았다.

해수부는 계획에 따라 전환 전에 관공선 선체, 기관 및 장비에 대한 상태평가를 실시한다. 올해는 선박별 내구연한과 선령 등을 고려해 어업지도선, 순찰선 등 14척을 대상으로 확정했고 4월까지 평가를 실시해 순차적으로 대체건조를 추진한다. 2024년까지 25척의 선박을 대체건조할 계획이다.

대체건조하는 선박들은 크기(톤수), 운항특성, 선종 등에 따라 LNG 추진선과 배터리와 LNG·디젤 발전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선 중 가장 적합한 선박으로 전환하고 선령이 낮아 대체계획이 없는 선박들은 미세먼지 저감장치 등을 장착하기로 했다.

또한 공공부문의 친환경 선박 도입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검사·설계·선체·기관·전기의 5개 분과 및 실무지원팀 등으로 구성된 기술자문단을 운영한다. 자문단은 해양수산부 소속 관공선 뿐만 아니라, 관공선을 보유한 다른 부처와 지자체에도 ‘맞춤형 친환경 선박 전환 기술자문’을 제공한다.

김민종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이번 친환경 관공선 전환 세부 이행계획이 공공부문 친환경 선박 도입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한다”며 ”이를 통해 친환경 선박 기술의 상용화 기반이 마련돼 조선업 등 관련 산업계도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0년 1월 기준으로 현재 해양수산부가 보유한 관공선은 142척이며 이 중 친환경 관공선은 LNG 청항선 1척이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