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관 통합추진은 동반침몰 사태 배제할 수 없어”

▲강원도의회 앞에서 광해공단과 광물공사 통합반대를 외치는 강원도의회 폐광지역개발지원 특별위원회.
▲강원도의회 앞에서 광해공단과 광물공사 통합반대를 외치는 강원도의회 폐광지역개발지원 특별위원회.

[이투뉴스] 강원도의회 폐광지역개발지원 특별위원회(위원장 나일주)는 17일 의회에서 ‘한국광해관리공단-한국광물자원공사 통합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현재 정부는 해외자원개발 부실로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광물공사의 독자생존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광해공단과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강원도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광해방지, 훼손지역 복구, 폐광지역 경제활성화 등 폐광지역의 복지향상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광해공단을 면밀한 의견수렴 없이 광물공사와 통합하는 것은 설립목적과 공익적 기능을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또 광물공사는 이미 2016년부터 자본잠식돼 지난해 반기 기준 부채총액이 6조3000억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단순히 양 기관을 통폐합할 경우 광물공사의 회생이 아니라 동반침몰이 우려된다고 걱정을 드러냈다.

도의회는 두 기관이 통합될 경우 광해공단이 대주주로 보유하고 있는 1조원 이상의 강원랜드 주식과 여유자금이 광물공사 운용 및 부채상환으로 충당될 것으로 예상했다. 낙후된 강원남부 폐광지역 경제활성화에 사용돼야 할 연 698억원 규모의 배당금이 광물공사 운용비로 소진될 가능성과 강원랜드 지분 매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의회 관계자는 “광물공사 부채의 근본적 해결방안 없이 무리한 양 기관의 통합은 사면초가 상황에 놓인 광물공사 유지를 위한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며 “나아가 동반파산이라는 최악의 사태도 배재할 수 없는 광해공단과 광물공사의 통합추진을 즉각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나일주 특위 위원장은 정선 지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의회차원의 대응과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공조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