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선 심리상담사 과정을 포함한 29가지의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전액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수강료 무료지원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할 경우 자동으로 무료수강 대상자로 선정돼, 시험응시료 및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유망자격증’이기 때문에 취득 후엔, 워크넷을 비롯한 사람인과 잡플래닛, 인크루트, 크레딧잡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도 등록이 가능해 취업준비생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서 모든 온라인강의는 PC뿐만이 아닌 스마트폰으로도 강의시청 및 시험응시가 가능해 관심만 있다면 커리어 쌓기에 도전하는 청년구직자나 부업을 준비하는 전업주부, 재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 취업성공패키지 이용자, 국민 내일배움카드 대상자 등 누구나 성별·연령·지역과 무관하게 무료교육 혜택을 누릴 수가 있다.

큐넷(Q-Net)은 국가공인자격증에 관한 시험일정과 원서접수 등의 정보를 확인 가능한 포털사이트로, 서비스 분야 관심자들에겐 사회복지사 1급과 청소년상담·지도사 자격증취득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허나 높은 취업경쟁률로 인해 관련된 민간자격증으로 눈길을 돌리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선 유사한 특징을 가져 직무능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과정을 준비해 취준생들의 관심을 모이고 있다.

한편 워크넷과 같이 구인자와 구직자를 이어주는 구인구직사이트로 자신의 취업범위를 넓히려는 이들 사이에선, 단순히 채용정보뿐만이 아닌 취업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예시, 혹은 포트폴리오 작성방법 등 취업활동에 도움되는 양식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선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이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인심리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등의 추천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자격과정은 기본적으로 의사소통에 그 중요성을 둬 심리상담과 교육지도 분야로 구분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클래식·빗소리ASMR·애착인형·컬러링북 등의 매개로 심신안정을 유도하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아이들과의 눈높이를 맞춰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아동심리상담사, 인지행동치료기법과 애니어그램테스트 등 평소의 부적절한 생활습관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반면 교육지도에 초점을 맞춘 과정으론 가베·프뢰벨·몬테소리 등의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아이들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 및 자신감 상승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올바른 훈육법을 학습하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과정 등이 개설되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과 네이버 톡톡,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통한 상담 역시 가능해 학습자들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