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안전 확보 및 국민 삶의 질 향상 노력 인정

▲공단의 광해방지 신기술 지하공동 형상화 기술(MIRECO EYE).
▲공단의 광해방지 신기술 지하공동 형상화 기술(MIRECO EYE).

[이투뉴스] 한국광해관리공단(이사장 이청룡)은 11일 기획재정부 주관 ‘2019년 공공기관 혁신・협업・시민참여 과제 평가’에서 협업부문 과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선정된 과제는 ‘광해방지 신기술 MIRECO EYE와 함께하는 국민 지하안전 확보’로, 지하공동 형상화 기술(MIRECO EYE)을 활용해 지하안전 확보 및 국민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한 바를 인정 받았다.

지하공동 형상화 기술은 각종 지하공동에 대한 정밀한 수치 및 형상정보를 신속하게 실측할 수 있는 광해방지 신기술이다. 공단은 이 기술을 광업 분야뿐만 아니라 ▶도로 싱크홀 예방 조사(서울시) ▶해양구조물 안전진단(해양수산부·한국어촌어항공단) ▶지하시설 안전조사(한국가스안전공사) ▶군(軍) 안보 등 국민안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공공기관과 협업·활용했다.

공단 관계자는 “특히 한국어촌어항공단과의 협업 사례는 해양구조물 안전진단을 위한 민·관·공 협업 체계 구축 및 민간 고용 창출 등 중소기업 상생협력에 기여한 우수 성과사례”라고 자평했다.

이청룡 공단 이사장은 “국민 안전은 정부와 공단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사회적 가치”라며 “앞으로 지하공동 형상화 기술을 활용한 협력 분야를 민간으로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