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김희주‧이광희 교수 연구팀, 광안정성 문제해결 연구성과 발표

[이투뉴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명을 늘리는 기술이 개발됐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김희주·이광희 교수 연구팀은 표면 재결정화를 통해 페로브스카이트 박막 표면의 결함을 제거, 광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페로브스카이트는 상용 실리콘 태양전지에 버금가는 에너지전환효율을 갖고 있지만 빛이나 열, 공기, 수분에 취약해 소재 안정성이 낮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연구팀은 페로브스카이트 자체 안정성이 아닌 박막으로 제조하는 공정을 개선해 표면으로 이동한 결함들을 흡착할 유기물 기능층을 도입했다. 유기물층을 씻어내 결함을 제거한 뒤 새로운 유기물층과 전극을 연결해 태양전지로 재사용하는 방식이다.

연구팀은 결함이 제거된 페로브스카이트 박막으로 만든 태양전지가 1000시간 동안 자외선이 포함된 태양광에 노출되거나 85℃의 열에 노출돼도 소자성능이 80% 이상 유지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팀은 향후 페로브스카이트 표면 결함을 빠르게 제거하는 양산화 기술에 대한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과학기술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기초연구실사업(글로벌연구실사업)과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의 지원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성과는 환경과학 국제학술지 '에너지 엔 인바이런멘탈 사이언스'에 지난달 17일 게재됐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