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아이티파워, 사업 투자협약 체결

▲강인규 나주시장(오른쪽)과 아이티파워 나주연료전지발전소 대표가 투자협약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오른쪽)과 아이티파워 나주연료전지발전소 대표가 투자협약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투뉴스] 나주시 혁신산업단지에 20MW급 연료전지발전소가 들어선다.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13일 시청 시장실에서 아이티파워 나주연료전지발전소(대표 신양우)와 연료전지발전사업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연료전지발전은 전기를 이용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것을 역이용해 전기를 얻는 발전 방식이다. 전기화학 방식을 이용해 전기를 직접 생산하므로 발전단계부터 전기생산까지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다.

아이티파워 나주연료전지발전소는 이번 협약에 따라 나주혁신산단 8222㎡부지에 20MW급 연료전지발전설비 건립을 추진한다.

투자금액은 1070억원이며 오는 8월 착공해 2022년 2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연간 16만1345MWh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나주시는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필요한 인허가 등 각종 행정지원을 담당하고, 발전소 건립사업 공동투자를 맡은 한전KPS는 설계·조달·시공(EPC)을 주관한다. 중부발전은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확보와 유지·관리(O&G)를 맡으며, 네오마루는 사업개발 및 EPC를 공동 이행한다.

나주시는 향후 20년간 발전소 운영에 있어 건설인력 8400여명, 운영인력 100여명 등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 지역민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혁신산단 내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은 전남 에너지신산업 규제자유특구 핵심 사업인 대용량 분산전원 연계 MVDC실증사업과 연계해 산단활성화와 지역발전에 새로운 도화선이 될 것"이라며 "성공적인 발전소 건립을 위한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