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수요 추락, 자재공급 차질, 사업장 폐쇄 등 심각
연말 만료 예정인 청정에너지 연방세금 공제 포함해야

[이투뉴스] 미국 청정에너지 산업들이 미 정부가 추진 중인 '코로나19 경기 부양책'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올해 말 만료 예정인 청정에너지 연방세금 공제법을 부양책에 포함시킬 것을 요청했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자재공급 차질로 2020년 말까지 완공되거나 시작하기로 한 청정에너지 사업들이 연방세금 공제를 받지 못하는 일이 벌어질 것을 우려해서다. 

청정에너지 변호인단은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자 세금공제 연장과 저장, 풍력에 대한 세금공제 연장, 태양광 기타 청정에너지기술의 투자세금 공제, 에너지 저장에 대한 세금 인센티브 확대를 미 의회에 요청했다. 

이들은 미 의회가 특히 청정에너지 분야의 연방세금 공제기한을 올해 말에서 2021년 말로 연장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세금 공제가 투자자들의 손실을 막기 위한 직접 지불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미국 재생에너지위원회의 빌 파슨스 최고 운영장은 “재생에너지 산업은 이러한 팬데믹 현상에 면역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며 “공급망 제한과 세금 자산 시장의 위축은 사업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1조2000억 달러에 달하는 경기 부양책을 공개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발표한 부양책에는 미국 국민들에게 현금 지급을 위한 5000억 달러, 소상공인을 위한 3000억 달러, 항공사들을 위한 500억 달러, 기타 부문에 1500억 달러 등이 책정됐다. 미 상하원에서 이 부양책 중 어떤 부문을 추가하고 누락해야할지 논의하는 가운데 청정에너지 산업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나선 것이다. 

청정에너지 산업들은 “공급망 차질 등의 문제가 분초를 다투는 상황에서 세금 공제까지 받지 못할 경우 재생에너지 사업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하원 의원들은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를 경기 부양책에 포함시키는데 찬성하는 입장이다. 버지니아 주의 게리 코놀리 하원의원과 뉴욕 주의 폴 톤코 하원의원, 캘리포니아 주의 도리스 맷추 하원의원 등 지속가능한 에너지와 환경 하원 협의회 공동 회장들은 이 방안을 추진할 것을 밝혔다. 이들은 “우리 협의회 의원들은 경기 부양책에 (청정에너지 사업에 대한) 세금 공제를 포함할 것을 추진하는데 동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생에너지 사업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자재공급 차질 문제뿐만 아니라 사업장 폐쇄와 해고 등 극심한 경제적 고통을 겪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미국 태양광산업협회 아비게일 로스 하퍼 회장은 “태양광 회사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회사들이 최악의 상황을 경험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태양광발전기의 소비자 수요가 추락했으며, 회사들은 건설 둔화와 사업 취소, 노동력 부족, 장비수송 지연에 따른 물류공급 문제 등을 경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경기 부양책에 대한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상원의원은 부양책에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를 포함시켜야 할지 아직 공식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청정에너지 옹호론자들은 민주당이 기후변화 정책의 일부인 재생에너지의 부양 긴급성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반면 미 에너지연합(AEA) 톰 파일 회장은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를 부양책에 포함시키는 것은) 경제를 회복시키거나 누군가의 건강을 돕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다. 재생에너지 회사들의 주머니만 채울 뿐”이라고 비난했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