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일본 정부가 9년전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폭발 이후 발생한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하는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최근 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오염수 처분 결정을 내리는데 시간이 별로 없다면서 가능한한 빨리 방사능 오염수 처분방법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일본 경제산업성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처리해 태평양으로 흘려보내는 방안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평가를 요청했다. 경제산업성 산하 전문가 소위는 지난 1월말 마지막 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처분방법으로 사실상 해양방류를 추천하는 내용의 보고서를 채택했다.

일본 정부는 IAEA가 보고서 내용의 타당성을 인정하면 이를 근거로 오염수 처분을 강행하는 명분으로 삼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는 하루 평균 170톤씩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으며 118만톤가량이 저장돼 있다. 2022년이면 저장탱크 용량인 137만톤이 꽉 차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최소한 올해 말까지는 오염수 처분 방침을 결정해야 한다.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이용해 오염수에서 기술적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트리튬(삼중수소)을 제외한 나머지 방사성 물질(62종)의 대부분을 없앤 물을 탱크에 담아 보관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대해 우리나라는 물론 태평양 연안국가의 강력한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일본 국민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아사히신문이 지난달 후쿠시마 거주자를 상대로 설문 조사한 바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정화 처리해 바다에 방류하는 것에 57%가 반대했고 찬성은 31%에 그쳤다.

또한 요미우리신문이 최근 동일본대지진 9주년을 맞아 전국의 18세 이상 남녀 유권자 21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8%가 ‘현시점에서는 결정할 수 없다’고 답했으며 일본 정부가 유력한 처분 방안으로 검토하는 해양이나 대기로 방출하는 안을 지지한다는 응답자는 20%에 불과했고 10%는 저장을 계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우리 정부는 이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수차례 천명한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자국민도 반대하는 해양 방류를 밀고 나가기 위해 IAEA까지 동원하고 있는 처사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나아가 정부는 물론이고 민간 차원에서도 가장 피해가 뚜렷할 것으로 예상되는 우리나라로서는 중국, 미국 등 관련국들과 외교적 노력을 총동원함으로써 원전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를 막는데 최대한 앞장서야 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