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물시장 대비 높은 가격으로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 기대

[이투뉴스] 해줌(대표 권오현)이 상반기 RPS 고정가격계약 입찰 대행사업을 시작한다.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시행하는 RPS 고정가격계약은 불안정한 REC가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태양광발전사업주들에게는 장점이 많다. 현물시장 대비 SMP, REC 판매단가가 높고, 20년 동안 수익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RPS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은 SMP와 REC가격 하락에 따른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의 안정적인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시행하는 제도다. 발전사업자들은 ▶한국남동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등 6개 공급의무사와 계약을 체결해 20년간 안정적으로 전기를 판매할 수 있다.

올해 6개 공급의무사가 선정한 용량은 각 200MW로 1200MW 용량을 에너지공단에 의뢰했다. 지난해 하반기 용량보다 2.4배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다. 또 계통연계지연으로 사용전검사 완료기간이 6개월까지 연장돼 보다 많은 발전사업자들이 참여할 수 있다. 

고정가격계약의 경우 20년간 고정 가격으로 단가 계약이 진행돼 SMP 및 REC 가격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현물시장 대비 판매단가(SMP+1REC)가 높아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지원받을 수 있는 물량에 한계가 있는 만큼 경쟁입찰 참여 시 경험이 많은 업체 선정도 중요하다. 발전소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제출 서류가 다르고 발전소 규모에 맞춰 입찰단가도 달라 발전소 특성을 고려해 대행 업무를 해야 된다.

해줌은 고정가격계약, 한국형 FIT, 농촌 태양광 지원사업 등 다수의 대행업무 경험으로 지난해 70% 이상의 발전사업주가 장기계약을 체결했다. 또 해줌에서 시공을 진행하지 않았지만 제대로 된 관리를 못 받고 있는 발전사업주들에게 조건에 맞으면 장기계약 입찰 대행 및 사후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권오현 해줌 대표는 "세계경제악화가 SMP, REC 가격에 직접 영향을 미쳐 현물시장 거래 수익이 다소 불안정한 상태"라며 "소규모 발전사업주들이 고정가격계약으로 수익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