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사장단 비공개 총회 개최…만장일치로 추대

▲송재호 도시가스협회 신임회장
▲송재호 도시가스협회 신임회장

[이투뉴스] 구자철 회장의 바통을 이어받아 송재호 경동도시가스 대표이사 회장이 한국도시가스협회 15대 회장에 선출돼 앞으로 3년간 협회를 이끌어가게 됐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면서 가스 분야 각 협단체가 정기총회 개최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올해 회장을 선출해야 하는 한국도시가스협회는 더 이상 일정을 늦출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전국 도시가스사장단만 참석한 가운데 총회를 개최했다.

비공개로 참석자를 제한해 10일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총회에서 34개 도시가스사 대표들은 만장일치로 협회 신임회장에 송재호 경동도시가스 회장을 추대하고, 박수로 승인했다.

올해 초만 해도 전임 이만득 회장의 잔여임기 1년을 지낸 후 2017년 만장일치로 회장에 오른 구자철 현 회장의 재추대를 통한 연임이 확실시됐다. 20163월 전임 이만득 회장이 임기를 1년 남겨 놓고 건강상의 이유로 교체를 요청하면서 추대를 통해 13대 회장으로 선출된 구자철 회장은 2017년 정기총회에서 다시 만장일치로 차기 회장직을 맡아 3년간 직무를 수행해왔다.

평소부터 도시가스산업에 대한 애정이 깊은데다 소통을 통해 내·외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온 구 회장은 올해 또 다시 추대를 통한 선출이 유력했다.

그러나 도시가스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져가면서 일각에서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공세적으로 정책·제도개선에 앞장설 수 있는 현장형 수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조금씩 힘이 실렸다.

이런 상황에서 구자철 회장이 대승적인 차원에서 협회 회장직을 내려놓기로 결심을 굳히면서, 도시가스사 오너들이 모임을 가졌고, 이 자리에서 송재호 경동도시가스 회장 추대로 가닥을 잡았다.

송재호 신임회장은 취임 인사를 통해 도시가스업계는 경기침체, 지구온난화 및 타연료와의 경쟁확대 등으로 인한 성장의 한계에 봉착했다도시가스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의 가속화, 과도한 요금규제로 인한 수익률이 악화됨에 따라 도시가스업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은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송 회장은 또 "양적 성장 보다는 질적 성장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시대 조류에 부합하는 환골탈태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라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 실행력 강화,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보를 통한 소통 강화, 전문인력 및 위원회 운용을 통한 전문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 지속가능한 협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1967년생으로 서강대학교 경영학 학사,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경영학 석사(MBA) 출신인 송재호 회장은 한국장기신용은행, 부즈앨런해밀턴 컨설턴트, 모니터그룹 프로젝트매니저를 거쳐 2005년부터 경동도시가스 대표를 맡고 있다. 2006년부터 울산대학교 겸임교수, 2010년부터 울산 상공회의소 부회장, 2014년부터 경동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미래전략위원과 에너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날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구자철 전임 회장은 지난해는 국제관계에 기인한 경기침체와 기후영향으로 상당히 어려운 한 해였지만, 협회와 회원사간 협력으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올해 역시 어려운 상황이지만 회원사와 힘을 모아 변화하는 산업구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합리적 에너지시장과 미래지향적 안전관리체제가 구축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신임회장을 도와 업계와 협회가 화합해 국내 에너지산업을 선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편 도시가스협회는 올해 산업구조 변화의 선도적 대응, 정책제도개선 서비스 강화, CS조사연구 서비스 및 사회공헌 강화, 도시가스 마케팅 역량 강화, 분산전원 기반 확충 및 보급확대, 집단에너지 대응력 강화 및 미래지향적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등 안전관리규제의 합리화 및 효율적 수행 등 8대 사업과 93개의 세부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