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자금 200억원 투입, 금리인하, 국고보조 선금지급 확대

[이투뉴스]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직무대행 남윤환)는 9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경영난이 가중되는 국내 광업계 위기극복을 위한 425억원 규모의 대규모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광물공사는 긴급자금 200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융자금리 추가인하, 국고보조 선금지급 확대에 나선다. 우선 코로나19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업체에 기존 담보를 활용한 최대 7억원의 긴급운영자금을 대출해주기로 했다.

올해 초 0.25% 인하한 융자금리를 0.3% 추가인하해 광산 금융부담을 낮춘다. 또 2분기 예정했던 210억원 상당의 광업계 융자 원금상환도 업체사정에 따라 유예한다.

이에 더해 올해 책정된 146억원의 광업계 국고보조금 지원대상 선정과 심의 기간도 단축해 예산을 조기집행한다. 또 광산의 현대화장비 및 안전시설 투자에 지원하는 비용을 계약금액의 최대 45%까지 선금으로 지급하고, 시공사업 보조금도 사업금액의 최대 70%까지 선지급한다.

특히 연 1회만 가능하던 보조금신청을 사업진도에 따른 수시신청으로 변경해 업체가 적기에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공사는 이와 별개로 광업계 건의사항인 에너지자원특별회계를 통한 특별융자 재원확보와 추가경정예산을 통한 국고보조금 추가배정을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남윤환 광물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위기를 맞은 국내 광업계에 즉각적인 효과를 보일 수 있는 전방위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한 때”라며 “광업계가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 일어설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신속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