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비상행동, 총선 출마자 대상 기후위기 질의 결과

[이투뉴스] 제21대 총선 지역구 후보자 대다수가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 동의했다.

기후위기비상행동은 제21대 총선 후보자를 대상으로 정책질의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96%가 국회 기후위기비상결의안, 기후위기대응법 제정 등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비상행동은 전국의 총선 후보자들에게 기후위기 관련 대응정책의 필요성을 알리고, 이에 대한 후보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했다.  비상행동은 ▶국회 비상결의안 채택과 ▶기후위기대응법 제정 ▶국회 특별위원회 구성 ▶탈탄소사회 전환 기반 마련 등 기후위기 4대 정책 요구안에 대해 각 후보들의 동의 여부와 추가의견을 질의하고 답변을 분석했다.

비상행동은 전국 253개 선거구 중 64%인 163개 선거구의 후보자로부터 응답을 받았다. 응답자는 242명(응답률 36%)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6%(231명)가 비상행동이 제시한 4가지 기후위기 대응정책요구안에 동의했다. 정당별 동의비율은 민주당 96%, 통합당 82%, 민생당 90%, 정의당 100%, 민중당 100%를 기록했다.

242명의 응답자 중 절반에 가까운 120명이 4대 정책 동의여부에 더해 관련 추가 의견을 보냈다. 대부분 기후위기 대응에 대해 적극 지지를 표명했다.

정당 대표급 중에는 민주당 이낙연, 정의당 심상정, 민생당 유성엽 후보가 비상행동의 4개 정책에 동의했다. 미래통합당 대표인 황교안 후보는 질의에 답변을 제출하지 않았다.

정당별로는 정의당이 79%, 민중당이 73%로 높은 응답률을 나타냈다. 이어 민주당 36%, 민생당 23%, 통합당 15%가 응답했다. 비상행동은 민주당과 통합당을 비롯한 원내 주요정당들이 낮은 응답률을 보여 기후위기에 무관심하거나 공약실행 의지가 약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비상행동 관계자는 "응답자의 96%가 기후위기 정책에 동의한 것은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며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 동의한 후보자들이 선거 기간 정치인들의 대답이 말로만 끝나는 게 아닌 국회 개원과 함께 스스로 동의한 기후위기 정책들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책임을 다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