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체기계학회, 17일 온라인으로 가스터빈 혁신성장 포럼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화상회의 형태로 가스터빈 혁신성장 포럼이 열리고 있다.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화상회의 형태로 가스터빈 혁신성장 포럼이 열리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유체기계학회(회장 김경엽)는 가스발전 분야의 국내 생태계 강화를 위한 가스복합발전 표준제정 필요성을 논의하고 산·학·연·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17일 ‘가스터빈 혁신성장 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표준 가스복합발전시스템 개발사업단과 학회가 공동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R&D 전략기획단이 후원했다. 포럼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감안, 가스발전 분야 전문가 40여명이 참석한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및 김경엽 유체기계학회 회장의 축사와 가스터빈 분야 전문가인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의 격려사가 이뤄졌다. 이어 손정락 가스복합 개발추진단장이 ‘가스터빈 사업 혁신성장 추진 방안’을 발제했다.

손정락 추진단장은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가스복합발전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시점에 산·학·연 전문가들이 가스발전사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을 언급했다. 또 국내 원자력발전, 석탄발전의 표준화 경험을 바탕으로 가스복합발전 역시 표준화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동섭 인하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이광열 두산중공업 상무의 가스복합발전 국내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시작으로, 송기욱 한국전력연구원 소장이 정부와 민간의 가스복합 분야 연구개발 지원 및 역량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이 제안한 대학·대학원의 인력양성과 가스터빈 얼라인언스와 같은 인프라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가스터빈 포럼의 논의내용은 추진단을 통해 정부 관련 부처에 제안될 예정이며,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및 친환경 발전 기조에 맞춰 국내 가스복합발전시스템 표준화, 연구개발 지원 강화, 지역 생태계 역량 강화 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