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등 여러 나라에서 청정에너지법안 제정 및 실행 미뤄져
풍력발전 설치용량 축소·지연 등 재생에너지 실적하락 현실화

[이투뉴스] 코로나19가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산업의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재생에너지 강국들이 모인 유럽에서조차 코로나19로 인해 재생에너지 설치가 잇따라 연기되면서다. 인력 공백과 자재공급 지연 등 그 피해가 도미노처럼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등 풍력 제조사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공장 가동 중단과 물류 제한 조치까지 이어져 업계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다만 최악의 경기 침체와 전염병 확산에도 불구하고 유럽연합(EU)은 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을 가속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점이 위안거리다. 

최근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 EU 13개 회원국들은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그린딜을 코로나19 경기부양책에 포함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윈드유럽의 가일스 딕슨 CEO는 “유럽의 모든 정부들이 EU 그린딜과 함께 경기 부양책을 포함시켜야한다”며 “더 깨끗하고, 건강하고, 회복가능한 유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도 ‘글로벌 재생에너지 전망서’를 발표하며 정부의 단호한 조치를 요청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지구촌 탈탄소화는 연간 4조3000억달러 투자가 필요하며, 이 투자는 주로 재생에너지와 전력화, 기반시설, 에너지 효율에 투입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지구촌 탈탄소화로 환경과 보건 비용에서 169조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그러나 유럽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쉽게 누그러들지 않고, 그에 따른 여파로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어 그린딜 추진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독일 등 청정에너지법안 제정 연기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유럽 여러 나라들에서 청정에너지 관련 법 실행을 연기하고 있다. 이는 탄소시장에 위협이 되고, 재생에너지 용량 확대 둔화, 석탄 폐쇄계획 연기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코로나19는 이미 청정에너지 법안 상정에 상당한 지연을 야기시켰다. 유럽에서 가장 큰 전력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독일에서 정부는 재생에너지 확대 결정을 연기하기로 했다. 많은 이들이 독일이 재생에너지 용량 추가에 속도를 늦추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던 차였다. 

지난해 독일의 육상풍력 용량 추가는 20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육상풍력사업 경매는 50% 이하로 낮게 입찰됐다. 

청정에너지 정책 결정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계속 지연될 경우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더 위축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전례없는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청정에너지가 국정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는 것이다. 

독일의 석탄 폐쇄 결정 투표도 연기되면서 일부 석탄발전소들이 예정보다 더 오래 운영될 것으로 관측됐다. 

유럽 재생에너지 산업은 이미 자재 공급 지연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일부 태양광 사업들은 자금 손실을 피하기 위한 건설 연기 허가를 요구하고 있다. 윈드유럽도 신규 사업들이 연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정부들이 더 유연하게 받아줄 것을 요청했다. 

독일에서 풍력 용량 추가 둔화가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복잡해진 규제와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 전망으로 인해 자본 집약적인 재생에너지 기술에 대한 투자세가 한풀 꺾인 것으로 분석됐다. 

풍력협회인 <윈드유럽>에 따르면 지난해 독일에서 풍력에 대한 투자가 2018년보다 5억유로 하락한 3억유로로 떨어졌다. 독일이 외출금지 조치를 완화하기 시작했지만 풍력사업 지연이 예상되고, 단기적으로 용량 추가에 제한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풍력에 대한 투자 약화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공급망 지연과 재생에너지 건설을 연기시킴에 따라 올해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의 외출 금지령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공장들이 제조 용량을 줄이거나 완전히 폐쇄하기도 했다. 

◆EU 2020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 전망 

코로나19가 유럽 재생에너지산업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브렉시트로 인해 EU가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에는 가까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이 EU 국가 가운데 재생에너지 보급에 있어 최악의 성적을 내고 있기 때문에, 영국이 EU를 탈퇴하는 2월부터 EU 전체의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율이 높아질 것이란 판단에서다. 

EU는 2020년까지 최종 에너지 소비에서 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인다는 목표를 지난 2009년 세웠다. 전력과 냉난방, 교통 등 3개부문에서 재생에너지 점유율을 보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각 회원국들이 재생에너지 점유율 목표로 세웠다. 

가장 최근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EU는 2018년 18%를 달성하는 등 2020년 목표치에 2% 모자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재생에너지 확대 둔화로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코로나19 영향도 방해 요소로 꼽히고 있다. 

이 가운데 영국이 2월 EU를 탈퇴하고 20% 목표를 준수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EU가 목표를 달성하는게 더 쉬워질 것으로 전망됐다. 영국은 EU 국가 가운데 재생에너지 발전 부문에서 최악의 성적을 내고 있는 4위 국가였다. 

◆독일은 재생에너지 50% 초과 달성 

풍력과 태양광 신규 건설 둔화로 비난을 받고 있는 독일이 2030년까지 소비 전력의 65%를 재생에너지원으로 생산한다는 목표에 다가서고 있다. 올 1분기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이 52%를 달성하면서다. 

연방 BDEW에너지와 수자원연맹, 바덴뷔르템베르크주의 ZSW태양광 및 수력연구센터는 독일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이 지난해 1분기 44.4%에서 올해 7% 상승했다고 밝혔다. 

풍력, 특히 해상용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는 2019년 1분기에 670억kWh를 발전했으나 올해 1분기는 770억kWh를 발전했다. 동기간 EU 전력 소비 측정 기준으로 독일의 석탄과 가스, 원자력 전체 발전량은 1480억kWh이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발생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 7% 상승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2월의 기록적인 풍량과 3월의 풍부한 일조량 덕에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더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역 반대와 투자 심리 약화에 따라 올 하반기를 예상하는게 쉽지 않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일부 주민들이 건강과 경치를 방해한다는 이유로 풍력발전소 추가 건설을 반대하고 있으며, 북해 풍력발전소에서 독일의 산업지역까지 연결할 송전선 건설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BDEW의 커스틴 안드레아 대표는 “현재 재생에너지 발전량 상승이 투자 심리와 반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바뀌지 않을 경우 독일의 65% 재생에너지 발전목표 달성은 불가능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독일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여파도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ZSW 상임이사인 프리트조프 스타이스는 "결국에는 투자자들이 위험도가 덜한 재생에너지로 돌아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