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규제자유특구 추진…내달 중기부에 지정 신청
전문기관·업계·학계 등 11곳 참여 4년간 126억원 투입

[이투뉴스] 세계적인 친환경 연료 규제로 대형선박의 LNG·CNG연료 추진시스템 개발이 활발한 가운데 중소형 선박에 대한 LPG추진시스템 상용화가 추진돼 눈길을 끈다. 특히 정부와 지자체가 정책과제로 산··연 협력체제로 추진한다는 점에서 성과가 주목된다.

세계 조선업 시장에서 대형 선박 분야는 LNGCNG 등의 신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형 선박 분야의 LPG연료 추진시스템이 경제성, 벙커링, 열효율 측면에서 가장 실용성이 높고 단기간 내 상용화 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부산시가 올해로 동북아 해양수도를 선포한 지 20주년을 맞아 중소형 선박 LPG추진시스템 상용화 사업에 나섰다. 부산시는 지난해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 이어 오는 6월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동북아 해양수도 위상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규제자유특구는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에서 혁신사업 또는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역 단위로 핵심 규제를 완화하는 제도다. 기업들이 신기술을 테스트하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정한 규제가 없는 특정구역을 말한다.

부산시는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할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와 관련해 중소형 선박 LPG추진시스템 상용화 사업을 포함한 계획안의 열람·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특구 지정을 통해 친환경선박법 시행에 따른 국내외 선박 시장에서의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르면 중소형 선박이 LPG연료로 추진함에 있어 연료공급, 저장, 발전, 추진, 성능 및 안전성 검증 등에 관련된 LPG엔진발전기를 사용하는 선박추진시스템의 전체 구성요소를 실증하게 된다. 전장 24m 이하 중형 선박의 LPG엔진발전기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 건조·실증, 선내기 형태의 기존 디젤엔진시스템을 LPG 추진시스템으로 개조·실증, 12m이하 어선, 레저선 등 소형선박용 LPG선외기 전환 실증, 육상에서 선박으로의 LPG연료 공급에 대한 임시허가 등이다.

현재 LPG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에 대한 건조 검사기준이 없어 사실상 선박 건조 및 운항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실증선박에 한해 LPG엔진 추진 선박으로 건조할 수 있도록 실증테스트 허용 특례를 요청하고, 향후 LPG 선박 건조 국내 기준안 제정의 기초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중소형 LPG선박은 LNG, CNG, 전기, 수소 등 타 연료원 선박과의 차별성을 꾀한다. LNG, CNG선박은 배기가스 저감에 용이하나 전장 30m 이상 대형선박만 가능하고, 전기추진선박은 운행시간 한 시간 내외로 실질적 운영에 제한을 받는다. 수소추진선박은 소형선박에만 가능하며 벙커링 인프라가 전혀 구축되지 않아 활용성이 극히 낮다. 경제성, 실용성 등을 감안할 때 중소형 선박의 LPG연료 추진시스템 도입이 당위성을 갖는 배경이다.

LPG엔진의 안전성 여부와 관련해서는 이미 LPG누설 감지 및 긴급차단 등 기술력이 확보되어 있다. 평상시 누출을 감시하는 센싱, 지속 환기, LPG누출 시 연료공급시스템 자동차단, 엔진정지, 강제환기 후 배터리 동력으로 추진 전환이 가능하다.

사업 확장성도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국내 약70%에 달하는 6400여척의 노후된 연안선박의 근대화를 추진하고 국내 친환경선박법 제정 및 해외 국제해사기구의 오염방지조약으로 친환경 선박기술 도입이 필수적인 과제로 LPG 선박 수요 증가가 예측되며, 소형 선박의 경우 기존 엔진을 LPG로 교체 시 실용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IMO(국제해사기구)에서 LPG선박 기준 제정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LPG선박이 국제적 추세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판단도 더해졌다.

중소형 선박 LPG 추진시스템 상용화 사업에는 전문기관, 전문연구원, 대학교 등 11곳이 참여한다. 총사업비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국비와 지자체 예산, 민간 참여를 포함해 1261000만원이 투입된다.

국토교통부 및 해양수산부, 중기부와 사전협의를 통해 안전성 인증 기준 등 사업화 이전실용화와 특례를 통한 규정 제정, 관련규제 적합성 등이 논의됐다.

중소형 선박 LPG 추진시스템 상용화를 통한 기대효과는 크다. 국내외 선박 시장에서의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부응하고 미세먼지 저감 등 국내 해양환경 오염 감소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다. 부산의 경우 선박 배출 오염물질이 전체 대기오염물질의 51%를 차지한다.

이와 함께 해수부에서 IMO에 제출해 검토 중인 LPG추진선박 가이드라인 검증의 트랙 레코드를 확보하고 국내 기준 제정의 기초로 활용할 수 있다. 타 친환경 에너지 대비 실용성이 높고 단기간 내 상용화 할 수 있는 LPG선박 상용화로 조선기자재 업체의 전국 218개사 중 부산지역이 135개사로 전체의 62%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관련산업 연계 발전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선주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다.

이 같은 중소형 선박 LPG 추진시스템 상용화 프로젝트는 5월에 중소벤처기업부에 특구 지정을 신청해 중기부 심위원회와 특구위원회를 거쳐 6월에 최종 선정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