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기후협약 대비 자원 재활용 종합계획 수립

2013년부터 전세계 국가에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부과하는 유엔기후협약에 대비해 정부가 물류체계를 친환경으로 개편한다.

  
국토해양부는 25일 환경친화적 물류체계 구축을 위해 도로화물을 철도, 연안해운 등 대량 수송수단으로 전환하고, 물류의 각 기능을 효율화해 자원 재활용을 최대화하는 종합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경유차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30% 가량 절감되는 LNG 화물차 등 저공해형 물류장비와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용기의 보급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상용화 수준에 이른 LNG 화물차와 전기구동 갠트리크레인(e-RTGC)의 보급 방안을 협의 중이며 플라스틱 등 재활용 포장용기를 사용하는 업체에 대한 인센티브도 올해 안에 마련한다.


또한 도로화물이 철도, 연안해운 등 친환경 수단으로 전환될 때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안에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을 제정하고 철도화물 전문화, 연안화물선 유가보조 연장도 추진한다.

  
화물차 적재효율을 높이기 위해 2010년까지 현재 수도권, 부산권, 호남권 등 3개 권역에서 운영 중인 내륙물류기지를 중부권과 영남권을 추가해 5대 권역으로 운영하고, 3개 물류단지도 13개로 확대한다.

  
창고 등 보관시설의 경우 기둥, 출입구 등에 대한 기준이 없고 자동화 장비가 부족한 문제가 있어 2010년까지 산업별, 기능별 창고구조, 자동화 장비 등 표준모델을 개발해 보급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육상 운송 과정에서 환경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육상 위험물 운송에 대한 관리체계도 정비된다. '육상 위험물 운송법'을 올해 안에 제정해 위험물의 분류, 포장, 위치추적 및 대응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친환경적인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한ㆍ중ㆍ일 3국간 공동노력도 가속화된다.

  
최근 일본에서 열린 한ㆍ중ㆍ일 물류장관 회의에서 3국은 환경친화적 물류를 물류협력의 3대 목표 중 하나로 삼고, 연내 환경물류 전문가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시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연간 수송부문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1억t 가운데 6%인 600만t 정도가 매년 감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