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대국민 공모전 개최

[이투뉴스] 아직은 생소한 수소경제를 알리고 수소산업을 활성화 할 대국민 의견을 모으기 위한 공모전이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제2회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공모전'을 오는 7일부터  한달 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수소경제 개념, 수소생태계 모습, 친환경성, 경제적·산업적 파급효과 등을 주제로 ▶일러스트 ▶UCC ▶카드뉴스 ▶사진 ▶정책제안 5개 분야로 나눠 열린다.

앞서 지난해 4월부터 열린 수소에너지 바로알기 공모전은 수소 분야에서 최초로 개최한 대국민 홍보활동이다. 국민에게 생소한 수소를 알리고 제안사항들을 반영해 국민 참여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했다. 산업부는 공모전을 매년 개최해 수소에 대한 국민 인식변화 추이를 확인할 계획이다.

전문가와 업계 위주의 에너지정책·홍보를 벗어나 5개 분야에서 577작품을 출품한 지난 공모전은 평가위원회의 1차 심사와 대국민 투표를 통한 2차 심사 및 설문조사를 통해 수소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고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을 비롯한 정책자료 및 설명자료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평이다.

산업부는 수소차 보급을 확산하기 위해서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거리가 먼 수소 충전소와 비싼 수소연료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공모전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올해도 국민 직접 참여를 통해 수소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민의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더 나은 수소홍보 방안을 발굴할 방침이다. 수소가 국민에게 생소한 점을 감안해 수소의 전반적인 설명이 담긴 자료를 수소에너지바로알기 홈페이지에 제공한다. 

당선작들을 활용해 다양한 홍보를 기획하고 정책제안 분야 중 현실화가 가능한 사안들은 범부처 수소경제 추진위원회에서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실효성 및 기대효과 검증 이후 정책 반영에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 공모전을 계기로 국민에게 필요한 수소경제의 방향을 파악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 더욱 긴밀한 민‧관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평가위원회 1차 심사를 통과한 작품들은 다음달 대국민 투표를 통한 2차 심사를 거쳐 입상 작품들에 대해 연내 개최될 수소 관련 행사에서 산업부 장관상 등을 수여한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운영사무국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작품은 홈페이지 접수처로 제출하면 된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