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환경부 등 4개 부처에 그린뉴딜 추진방안 합동보고 지시

[이투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그린뉴딜 관련부처에 합동서면보고를 지시하며 그린뉴딜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그동안 수면 아래에서 움직이던 그린뉴딜이 에너지전환 및 친환경 정책과 맞물려 전면에 나설 전망이다.

13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4개 부처가 협의해 그린뉴딜 추진방안을 보고해달라고 지시했다. 지시를 받은 관계부처는 금주말쯤 그린뉴딜에 대한 합동보고를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린뉴딜은 경제위기 개선을 위한 환경 및 녹색산업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친환경 정책 및 에너지전환 등 저탄소 경제구조로 전환하면서 고용과 투자를 늘리는 것으로 이명박 대통령이 강조한 저탄소 녹색성장도 같은 맥락이다. 앞서 여당도 4·15 총선 당시 주요공약으로 그린뉴딜을 포함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12일 국무회의 비공개 토론에서 "요즘 그린뉴딜이 화두라며 한국판 뉴딜에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도 많은데 환경부, 산업부, 중기부 등이 협의해서 그린뉴딜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지 서면으로 보고해 달라"고 지시했다.

온실가스 감축 등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발굴이 가능한지 구체적으로 방안을 찾아서 보고해 달라는 뜻이 담겼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비공개 토론에 앞서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한국판 뉴딜은 기존에 해오던 사업을 재포장하는 것이 아니라 대규모 국가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추진하는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의 과감한 추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부처 지시가 끝나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토론 말미에 "그린뉴딜은 국토부와도 관계가 있으며 교통과 건축에서 다양하게 그린 뉴딜이 가능하다"며 "세계 선도국가로 가려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야 하고 그린 뉴딜을 한국판 뉴딜에 포함할 수 있어야 균형과 흐름에 맞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일시적인 일자리 창출로 위기를 넘기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선도형 경제로 바꿔나가는 지속 가능한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며 "스마트 시티, 도시행정의 스마트화 등에 그린뉴딜도 포함될 수 있을 것 같다. 국토부도 서면 보고서 제출에 참여해서 중요한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 주말 관련부처로부터 그린뉴딜 보고서를 받아 검토를 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참모진들과 대화에서 "그린뉴딜은 그 자체로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라며 "국제사회가 그린뉴딜에 대한 한국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유럽에서는 그린뉴딜을 강조하며 지난해부터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린뉴딜과 관련한 사업이 한국판 뉴딜에 일부 포함될지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며 "한국판 뉴딜에 포함되든 포함되지 않든 그린뉴딜 관련 사업은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의 중요한 과제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뜻"이라고 밝혔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