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터빈 등 6개사와 얼라이언스 협약 체결 지원 본격화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왼쪽 앞줄 여섯번째)과 가스터빈 국내 기술기업 대표들이 얼라이언스 체결식에서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왼쪽 앞줄 여섯번째)과 가스터빈 국내 기술기업 대표들이 얼라이언스 체결식에서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이 F급(화염온도 1300℃) 가스터빈 기자재 국산화를 지원하기 위해 울산복합 2,3호기(각 450MW)를 민간기업 부품실증 테스트베드로 개방한다.

동서발전은 19일 울산 중구 본사에서 성일터빈, 진영TBX, 천지산업, 터보파워텍, 한국로스트왁스, 한울항공기계 등 가스터빈 핵심기술 보유 6개사와 'F급 가스터빈 기자재 국산화 얼라이언스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7개사는 전 세계 가스터빈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F급 가스터빈 국산기자재를 실증해 사업화를 추진하고 상생협력형 공급망(Supply Chain)을 구축하기로 했다.

앞서 동서발전과 이들기업은 D급(화염온도 1100℃) 가스터빈 분야에서도 연구개발과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다. 압축기, 연소기, 터빈 3개 분야에서 핵심기술을 개발·보유하고 있다.

향후 지멘스 W501F 모델이 설치된 울산복합 2,3호기에서 기자재 연구개발과 실증 및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위한 기술교류와 사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동서발전은 지난 10년간 국내 13개사와 협력해 일산복합화력 D급 가스터빈 33개 핵심정비부품을 국산화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6년간 F급 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에 약 3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지난해 수립한 발전부품 국산화 로드맵에 따라 국산화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발전부품 실증 테스트베드 지침을 제정했다"면서 "이번 얼라이언스 협약을 통해 연간 약 150억원 규모 국내외 매출과 23명의 가스터빈 핵심 부품 분야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